중소기업벤처부가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해 판별기준과 가치평가 모형을 개발했다.

‘소셜벤처냐 아니냐’의 판별은 ‘사회성’과 ‘혁신성장성’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해 판별기준과 가치평가 모형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소셜벤처는 통상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적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는 등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소셜벤처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고, 사회적기업과 혼동하는 등 명확한 기준이 없어 소셜벤처를 정책 대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판별기준 필요성이 대두됐다. 기업가치 평가에 재무적 성과만 반영되고, 계량화가 힘든 사회적가치는 제외되는 등 소셜벤처의 실질 가치가 저평가돼 소셜벤처를 활성화하기 어려웠다는 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중기부는 지난해 5월 발표한 ‘소셜벤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소셜벤처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해 소셜벤처 판별기준과 가치평가 모형을 개발했다. 협의회에는 임팩트투자사, 소셜벤처 대표, 대기업 담당자(SK 행복나눔재단, 현대자동차, LG 등), 소셜벤처 지원기관(기술보증기금), 학계 등 총 18명이 참여했다.

판별기준은 소셜벤처로서 가져야 할 ‘사회성’과 ‘혁신성장성’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판별표를 설계했으며, 소셜벤처 범위를 넓게 포괄하기 위해 혼합형(체크리스트와 점수)으로 구성했다.

가치평가 모형은 소셜벤처의 사회적·경제적 가치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위해 사회적가치의 지향성 및 미션, 창출 역량 등과 기술(서비스)의 혁신성, 성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번에 개발된 판별기준과 가치평가 모형은 정부, 지자체, 대기업, 임팩트투자사, 액셀러레이터 등 소셜벤처 지원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공유할 예정이다. 소셜벤처 지원기관이 기관별 특성 및 지원취지에 맞게 필요한 만큼 수정·보완해 활용할 수 있도록 범용으로 만들었다.

최원영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판별기준과 가치평가모형은 더 많은 소셜벤처가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의 밑거름이 돼 소셜벤처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