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 연말입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올해를 마무리하는 특집들을 마련하는 시기지요. 2018년 소비자들이 사랑한 서울의 사회적경제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서울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 상품 상설매장 ‘공감마켓 정’의 MD와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세모편지>와 함께 2018년을 돌아보고 2019년의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보아요. 

 

일상에 꼭 필요한 리빙브랜드 제품

수공예 리빙제품은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군입니다. 서울시 대표 홈패션 사회적기업인 협동조합 목화송이, 자활기업 반짇고리, 마을기업 민들레워커협동조합이 만든 '앞치마, 에코백, 파우치, 베개, 면생리대' 등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겸비한 제품이 올 한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지요.

또한 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나무 트레이', 우드포유협동조합의 '원목도마', 공기핸디크래프트의 '주뜨바스켓' 역시 최근 질 좋은 상품임을 한 눈에 알아본 고객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목화송이 협동조합의 에코백과 순면생리대 제품
자활기업 반짇고리의 안내 리플렛
마을기업 민들레워커협동조합의 삐삐코튼앞치마

꾸준히 사랑받는 공정무역 가공제품

2018년에도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꾸준히 높았습니다. ‘착한 소비’, ‘가심(心)비’가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며 공정무역 상품에 대한 관심도 늘었습니다.

트립티의 ‘기다린더치’,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초콜렛’,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의 ‘페어데이 건망고, 파인애플’, ‘캐슈넛’, ‘유기농계피’, 어스맨의 ‘무설탕 건체리, 건살구’는 안 올 한해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국의 대표적 공정무역 기업이 만든 안심먹거리로 시식행사 등 판촉행사를 통해 공정무역 제품을 알리는 데도 효과적이었지요.

트립티 '기다린더치'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초콜릿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의 2018 햇망고 80

 

선물용으로 사랑받은 제품들

천편일률적이고 흔한 기성상품보다 유니크하고 특별한 아이템을 선물용으로 고르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2018년이었습니다.

여성공예작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모두예예술연구소협동조합의 '수공예 목걸이/반지/자개브로치'는 구전되어 내려오는 한국의 설화, 전래동화를 디자인화하여 나온 제품으로 많은 관심 받은 제품이지요, 진핸드메이드협동조합의 '수공예귀걸이', 전문 조향사가 직접 만든 예비사회적기업 브레인이노베이터의 스토리가 있는 향수 ‘Tempo’ 제품은 연말을 맞아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모두예 예술연구소 협동조합의 수공예 제품
브레인이노베이터의 스토리가 있는 향수 'TEMPO'

 

이로운넷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세모편지와 함께 서울지역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