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는 사회적 가치 활성화를 위해 공기업 최초로 자금운용 금융기관 평가에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반영했다고 5일 밝혔다.

LH는 그동안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자금운용을 위해 매년 상·하반기 금융기관의 신용도, 유동성 등 주요 경영지표를 평가해 운용 대상기관을 선정하고, 예치 한도를 차등 부여 해 왔다. 최근 사회적 가치 실현이 공공기관의 주요 과제로 대두되면서, 공공기관의 자금을 운용하는 금융기관 또한 경제적 능력을 갖출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활성화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 하에 이러한 평가 방안이 마련되었다.

새로운 평가 방법은 은행연합회의 ‘사회공헌 활동보고서’를 바탕으로 금융기관의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평가하며, 지난 11월 제1금융권 11개 은행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되어 2018년 자금운용기준 조정에 반영되었다.

세부적으로는 각 은행을 기존 방법대로 평가해 기본 예치한도 1000~3000억원을 부여한 후, 사회적 가치 기여도 평가에 따라 11개 은행을 3개 집단으로 나눈다. 상위 집단부터 기본 예치한도의 100%, 50%, 0%의 추가 한도를 차등 부여하게 된다.

LH는 금융기관의 일자리 창출 활동도 독려하기 위해 내년 중 일자리 창출 관련 평가를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사례 검토를 거쳐 제2금융권도 사회적 가치 및 일자리 창출 기여도 평가에 포함하는 등 새로운 평가 방법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순길 LH 재무처 자금기획부장은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반영한 평가방안이 금융업계의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LH의 이러한 노력이 다른 공기업 등 사회 전반에 사회적 가치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