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행복한 사회가 희망있는 사회입니다."

'지역아동센터' 를 아시나요?
예전에는 ?'공부방'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었죠.

아동복지법 16조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고 정의되어 있답니다.

빈곤 등으로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들의 전인적 발달과 권리보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이에요.

지역에서 사업을 펼치던 각 ?센터들 간의 정보 교류와 연대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2003년에 협의회를 설립하게 되었고, 2006년에 보건복지부로부터 사단법인을 인가받은 단체가 바로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랍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 희망있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는 전국 1,900여개소의 지역아동센터와 3,000여 명의 교사, 그리고 70,000여 명의 아동,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있다고 해요.?지역아동센터의 협의체로서 각 기관들을 지원하는 사업부터 정책제안 및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캠페인까지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답니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는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장과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교육사업,?민간과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에 대한 모범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사회적 자원을 모아 지역아동센터를 지원하는 사업,?빈곤아동과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대정부 정책활동 전개하며, 사회적관심과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또한 한국아동정책연구소, 지역도아동센터 교수학습 지원센터,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센터, 도서출판 아행사 등 다양한 부설기관을 통해서도 아이들을 위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지역센터들의 협의체인만큼 전국의 ?각 도, 광역시에는 지역 지부가 있답니다. ?즉,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도, 강원도,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도에는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의 지부 조직이 있어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역 현안과 실정에 맞게 관련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어요.

이로운몰과 인연이 닿아, 관련 상품의 수익금 일부를 전달하는 곳은 바로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서울시 협의회 - 줄여서 '서지협'입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가 희망있는 사회입니다."라는믿음으로
아이들의 교육, 복지,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사람들의 ?따뜻한 관심이 모이면 모일수록 아이들의 삶도 더욱 행복해질 거에요~ :)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