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4명은 1년에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다고 한다. 올 2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한 국민독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성인 독서율은 59.9%로, 1994년 이래 가장 낮다.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매년 높아지지만 독서율은 점점 떨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꽂이에 도도하게 꽂혀만 있던 책을 해방시켜 책과 친해지는 다양한 방법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우선 책을 읽는 공간의 변화다. 조용하고 딱딱한 이미지의 도서관은 친근감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실내를 벗어나 야외에서 즐기는 책놀이 행사가 풍성해지고 있다. 14년 간 홍대거리에서 이어지고 있는 와우북페스티벌이 대표적이다. 책의 쓰임도 읽는 것에서 보고 느끼는 놀이로 바뀌고 있다. 헌책을 업사이클하는 팝업북 프로젝트라든지, 책의 내용을 연극이나 뮤지컬로 선보이는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사람들과 책 간의 정서적 거리를 좁히는 활동에 나서는 사회혁신기업들을 소개한다.

어린아이들이 보는 그림책 속에는 재밌는 이야기와 귀엽고 아기자기한 시각물이 있다. 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빽빽한 활자가 가득찬 책을 읽게 된다. 의례적으로 독후감을 남겨야하거나 무언가를 배우고 느껴야만 한다는 부담도 함께 늘어난다. 그 결과는? 책과 담쌓는 아이들의 증가'다.

소셜벤처 ‘팝업놀이터’는 책을 읽으려 들지 말라고 한다. 그림책을 찢고 오려 붙이며 읽는 것 외 활동을 하다보면, 책의 내용이 궁금해져 자연스럽게 읽게 된다는 것.

안선화 팝업놀이터 대표. /사진=홍은혜 인턴 기자

“20년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아이들과 여러 그림책과 정크아트에 관련한 미술놀이를 해왔어요. 그런데 그림책이 점점 아이들에게까지 외면받고 있잖아요. ‘책을 통해 뭔가를 배워야만 하나?’라는 생각이 들고, 버려지는 그림책들이 너무 안타까워서 7년 전부터 팝업북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어렸을 때 '책으로 담을 쌓고' 놀았던 기억이 행복하게 남아있다는 안선화 팝업놀이터 대표는 사람들이 ‘그림책’을 통해 동심을 간직하고 행복을 찾았으면 한다는 바람을 밝힌다.

팝업북은 책을 펼쳤을 때 입체그림이 튀어나오게 만든 장난감 책으로 시중에도 판매되고 있다. 팝업놀이터의 차이는 낡거나 버려진 책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팝업북’을 만든다는 점이다. 서울혁신파크 안에는 팝업놀이터의 책이 한 가득 쌓여있는 창고가 있다. 그 중에는 새 책도 있고 약간의 흠이 있는 리퍼 도서들도 있다.

“10여 곳의 출판사에서 못파는 책을 보내주고 있어요. 도서정가제 이후 리퍼도서들을 싸게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영세출판사들은 판매할 수 없는 책들을 모두 재고로 가지고 있기가 힘들어 책을 폐기하는 거죠. 이를 작업하고 전시해서 사람들이 버려진 책을 다시보게 해요.”

안 대표가 만든 팝업북. /사진 제공=팝업놀이터

안 대표는 강의에 쓰일 책들을 모두 닦아서 페이지와 겉표지를 분리하는 밑작업을 해둔다. 그 중 마음에 드는 그림책을 고른다. 그림 조각들을 붙일 바탕 페이지를 빼고, 나머지 페이지들의 그림과 글씨, 모든 선과 면이 팝업!(pop-up)될 재료다. 종이컵홀더, 팸플릿 등 모든 버려지는 종이들도 팝업북의 재료가 된다. 

팝업북 만들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대로’다.

“망치는 것은 없어요. 삐뚤빼뚤해도 되고 오리고 싶은 건 뭐든 오리면 돼요.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팝업북 발표도 시키지 않아요. 옆짝꿍에게 자연스럽게 내가 붙인 것을 보여주는 것도 충분한 발표니까요.”

그가 팝업북 클래스에서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책 읽지 마세요’지만, 만들다보면 책의 내용을 궁금해하고 책을 구해서 읽을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학교·작은도서관·교육청··· 올해만 144곳 체험교육, 다양한 전시행사와 강사양성도

“작은도서관의 서가에는 출간된 지 5년 내의 책만 꽂을 수 있어요. 집집마다 마을 작은도서관에 안읽는 책들을 많이 기증하고 있는데, 그 책들이 창고에 보관돼다 그냥 폐기되는 거죠.” 

안 대표는 매달 마지막 주에 서울과 경기도의 작은도서관에서 팝업북 만들기와 정크아트·그림책 강의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에 걸쳐 한 달에 3~4번의 체험프로그램을 연다. 이렇게 보관되는 책들을 팝업북으로 재탄생시킨 팝업놀이터는 경기도 어린이작은도서관협회와 작은도서관협회에게 도서관 활성화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학교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면서 팝업북이 학교 프로그램으로도 확대됐다. 제천 강의를 방문한 단양 지역 학교 교장선생님이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하루 온종일 ‘책으로 노는 날’을 지정해 주는 등 지역과 지역을 건너 강좌 요청이 이어진다고 한다. 

안 대표는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외에도 ‘업사이클링 팝업북 강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전국의 작은도서관 활동가들과 학교 선생님들에게 강사 연수를 하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교육을 들은 10분 중 7-8분이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축제, 마을학교 등으로 팝업북 클래스를 이어나가셔요. 또, 올해 4월부터는 여성가족부 지원으로 2기까지 40명 정도 팝업북 강사 양성 과정을 마쳤고, 지금도 양천구 프로그램으로 팝업북 강사 양성 강의를 하고 있어요.”

양천구 프로그램은 경쟁률이 치열해서 면접을 거쳐 참여자를 선발했다. 

지난 18일 서울혁신파크에서 열린 양천구 업사이클링 강사 양성 교육을 엿봤다. 
 

안선화 대표가 양천구 업사이클링 팝업북 강사 양성 이수자들에게
팝콘ㅊ북 겉표지 기초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홍은혜 인턴 기자

이 날은 책을 열면 입체 그림이 튀어나오는 '팝콘북'을 만들었다. 참여자들이 만드는 법을 기억했다가 언제든 다시 만들 수 있게 간단한 종이접기와 북아트 기법을 활용한다. 코팅된 그림책 종이를 접을 때는 손을 다치지 않기 위해 ‘본 폴더’를 사용한다.

마음에 드는 그림과 글자를 오리는 동안, 강의실에는 ‘사각사각’ 소리가 가득하다. 코팅된 그림책은 사각거리는 소리도 잘 들리고 빳빳해서 잘 세워진다는 설명이다.

재활용은 안되지만, 업사이클링 팝업북으로 재탄생하기에는 최적의 재료인 셈이다. 

<참여자들의 말말말>

#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이 누구나 다 할 수 있어서,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어요. 이미 그림책에 완성된 그림을 재편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예쁜 팝업북을 만든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답니다.” 

# “아무 생각 없이 사각사각 소리를 들으며 가위질에 집중하게 되잖아요. 그 과정 자체가 마음이 치유되는 것 같아요” 

# “저는 사실 그림책을 별로 안 좋아했는데 팝업북을 여러 번 만들다보니 그림책 자체를 즐겨보게 됐어요.”

완성작. 가장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것은 기자 작품이다. /사진=홍은혜 인턴 기자

팝업놀이터의 슬로건은 ‘보는 책, 노는 책, 만드는 책’으로, 그 중 ‘만드는 책’에 해당하는 부분이 팝업북 만들기다. ‘보는 책’과 ‘노는 책’ 현장은 주로 전시와 행사다. ‘버려지는 책들을 다시 보자’는 메시지를 담은 서울도서관 기획전시, 원주한지테마파크 기획전시, 한강몽땅다리밑 헌책방축제 등 올해 15개의 전시와 8개의 행사에 참여해 팝업북과 헌 책을 활용한 작품을 선보였다. 전시와 행사는 팝업놀이터를 찾아주지 않는 사람에게도 직접 찾아가 책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기회라서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팝업놀이터의 전시, 행사 공간에는 항상 책을 최대한 많이 비치해요. 신기하게 책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아이들이 자리를 잡고 앉아서 읽기 시작한답니다. 또, 책을 딱딱하게 보기만 할 것이 아니라, 헌 책을 가지고 쌓기도 하고 딱지, 종이용수철, 뱃지을 만드는 등 가지고 놀게 해요. 아이들이 책을 다양하게 만져보고 책과 친해졌으면 좋겠어요.”

지난 6월 '광릉 숲 축제'에 마련된 팝업북 만들기 워크샵과 책 쌓기 놀이터 /사진 제공=팝업놀이터

작년에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했던 팝업북 워크샵 문의가 아직도 올 만큼 팝업북 클래스를 찾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현재는 그 사람들에게 지역 작은도서관 프로그램을 찾아보라고 안내하고 있다. 내년부터 개인들이 무료로 팝업북을 만들러 올 수 있는 상설 공간을 준비 중이다. 

“내가 좋아서, 재밌어서 시작한 일인데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셔서 얼떨떨하죠. 개인에게 수강료를 받고 클래스를 열 생각은 없어요. 대신 서울 경기 지역의 여러 지원사업에 계속 지원해 워크샵을 열 생각이에요. 파주에도 누구나 들어와서 그림책을 읽고 팝업북을 만들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준비하고 있어요.(12월 완공 예정)”

안 대표는 팝업놀이터의 공간에 제 역할을 다한, 혹은 아직 누군가에게 읽히지 못한 책들이 모이고, 베스트셀러가 아닌 책들 사이에서 사람들이 보물찾기를 했으면 좋겠다고 한다.

“사람들이 좋아해주는 한 계속 전시하고 강의를 열어서 그들이 책을 친근하고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거. 그게 제 바람이에요. ‘팝업북 할머니’가 될 때까지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