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성북구 송정동, 동작구 사당4동 등 저층 주거지의 도시재생을 목표로 ‘2018년 서울형 도시재생 지역’ 9곳을 최종 확정했다. 향후 5년간 해당 지역에 사업비 총 600억원을 지원한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서울형 도시재생은 ‘근린재생일반형’ 5곳과 ‘주거환경개선사업 후보지’ 4곳 등 총 9곳으로 모두 저층 주거지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시작돼 사전 절차를 거쳐 지난해부터 선정하고 있다.

‘근린재생일반형’은 5년간 지역당 총 100억이 지원된다. ‘주거환경개선사업 후보지’는 주민 동의 50%를 확보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며,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구역 지정을 완료하면 3년간 20억~40억원이 지원된다.

2018년도 신규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9개소 표.

최종 확정된 9곳은 지난해 선정한 ‘희망지 사업’ 지역들로 지난 1년간 주민역량 강화 등 준비 기간을 거쳤다. 시는 주민들이 참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당 9개 지역에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총 600억원 내외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한다. 

이번 서울형 도시재생 신규지역 평가 및 선정은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이뤄졌다. 주민모임 역량과 자치구 지원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주민 사업의지가 높은 지역을 우선 고려했다. 

김호철 심사위원장(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은 “근린재생사업에서 주민의 참여는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며 “희망지 사업을 통해 주민참여가 확대됐거나,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해 선정했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는 향후 부동산시장 과열 조짐이 나타나면 활성화 계획 승인을 보류하고, 사업 추진 시기를 조정하거나 선정을 취소할 방침이다.

시는 오는 10월 중 공모를 통해 ‘2019년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준비단계인 ‘2018년 희망지사업 대상지’ 15개 내외 지역을 선정한다. 지역별 규모 등을 고려해 도시재생 주민교육, 주민제안공모사업 등 주민역량강화사업에 7000~1억4000만원 내외를 지원한다. 10인 이상 주민이 모임을 결성한 후 자치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지역으로 올해 9곳이 선정됨에 따라 시 전역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다”며 “그간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전국 도시재생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