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DDP 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대국민 보고'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시대의 시작점으로 평가받으며 마무리됐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약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2박 3일간 평양 여정을 마친 뒤 서울 공항을 통해 귀국해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대국민 보고를 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 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합의서에 담지는 못했지만 구두로 합의된 것들이 있다”며 “그런 부분은 방미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 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회담을 통해 ‘핵 없는 한반도’ 원칙과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등을 명문화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하면서 북미간 협상에 돌파구가 마련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귀국 후 사흘 뒤인 오는 23일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출국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간 ‘중재역’으로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대국민 보고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방안, 교착 상태에 놓여 있는 북미대화의 재개와 대화의 촉진에 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안, 그에 대한 상응 조치 부분들은 기본적으로 북미 간에 논의될 내용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내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하면서 연내 ‘4차 남북정상회담’도 개최될 전망이다. 9월 남북회담 이후 한미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연내 종전선언 등으로 이어지는 ‘비핵화 로드맵’이 실현될지 기대가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은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하는 정치적 선언이며 유엔사의 지위, 주한미군 주둔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면서 “연내 종전 선언을 목표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할 때 이 부분을 논의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청와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