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말까지 공공부문의 사회적경제기업 자금 공급 현황. /자료=금융위원회

올 8월말 기준 중소기업진흥공단을 비롯한 공공부문에서 사회적경제기업에 집행한 자금은 105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와 별도로 상반기까지 시중은행권에서 사회적경제기업에 집행된 자금(대출)은 1718억 원이었다. 지난해 은행권의 총 집행 금액은 2527억 원 규모로, 하반기 자금지원을 고려할 경우 사회적경제기업 분야의 총 자금 지원 규모는 작년보다 20~30%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올 한해 공공부문과 시중은행에서 사회적경제 부문으로 집행된 자금은 3000억 원이 넘어설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 2차 사회적금융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 올해 사회적경제분야의 자금 공급 현황을 발표했다.

공공부문에서 자금 지원을 받은 기업은 823개사로 조사됐다.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지역보증재단의 신용보증금을 통해 756억 원이 집행된 것을 비롯해 서민금융진흥원·중소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진흥공단의 대출을 통해 230억 원, 투자 65억 원이 각각 공급됐다. 

눈에 띄는 것은 공공부문 지원액 중 660억 원을 차지하는 신보의 보증금 지원이다. 이는 모두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된 것으로, 사회적경제기업((예비)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은 보증료와 보증비율에 대해 우대조건으로 보증받을 수 있다. 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보증료는 으레 신용등급에 따라 구분하는데 사회적기업 특례보증 대상자에게 보증액의 0.5%의 최저수준을 적용한다. 신용조사수수료 또한 면제되고, 보증비율도 대출액의 100%를 적용한다.

올해 상반기 은행권의 사회적금융 공급액은 지난 한해 지원금의 6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1,696억 원)이 대출금액이고,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구매 10억 원, 기부/후원 약 6억 원, 출자금 약 4억 원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협의회는 사회적금융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제 3차 사회적금융협의회는 12월 중 열려 금년 실적을 점검하고 내년 사회적금융 추진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회 주요 참석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협의회 의장), 김동곤 기획재정부 사회적경제과장,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외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은행연합회 상무, 신용보증기금 이사, 신보재단중앙회 부회장, 중소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 한국성장금융 본부장, 힌국벤처투자 본부장, 신협중앙회 이사, 농협중앙회 본부장, 수협중앙회 상무,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장, 신용정보원 전무, 사회가치연대기금 추진단 간사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