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악을 전공한 설현주 레이블 소설 대표는 관현악단 단무장 시절 해외 아티스트들에게 우리 문화재를 안내하다 여러 번 민망한 경험을 했다. 고궁에선 중국 음악이, 매표소에서는 서양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온 것이다.

클릭 한 번으로 세상의 구석구석을 훑어볼 수 있는 세상이지만 그들이 ‘ 너희 나라의 음악을 들려줘’라고 했을 때 ‘ 바로 이거야’ 라고 보여 줄 국악 정보란 너무나 미미했다.

 

설현주 레이블 소설 대표

“ 전통음악인 국악을 보존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합니다. 하지만 국악 하면 지루하고 어렵고 나와 상관없는 딴 세상이라 여깁니다. 멀리하다 보니 점점 더 낯설어질 수 밖에요. 명분만으로 국악을 사랑하라는 건 공허합니다. 국악인 스스로 대중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  (설현주 레이블 소설 대표)

레이블 소설은 전통음악을 보존·계승하며 재창조를 통해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미션을 가진 소셜벤처다.

 

국악의 문턱을 낮추다

 

갓 100일. 국악 전문 기획사 레이블 소설의 나이다. 사회적기업가 육성과정 8기를 거쳐 지난 6월 문을 연 레이블 소설은 불과 100일 만에 16장의 앨범을 제작했다. 1년 치 프로모션 일정도 이미 다 찼다.

 

레이블 소설이 제작한 유태평양씨 앨범(사진제공=레이블 소설)

만 6 살 때 최장시간 판소리 흥보가를 완창해 국악계의 신동이라 불리는 유태평양씨도 최근 이곳에서 생애 최초로 개인 음반을 냈다.

“ 판소리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그 가치가 높지만 국악 전공자인 저도 완창을 듣기 위해 8시간 이상 앉아 있기 힘듭니다. 듣는 이도 부르는 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앨범을 대목별로 10~20분 단위로 나누어 제작했습니다. ”

유태평양씨의 첫 개인 앨범은 심청전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심봉사가 눈을 뜨는' 눈대목'이다. 레이블 소설은 한 달에 한 대목씩 앨범을 제작해 완창 음반을 완결 짓는다는 백년대계 계획을 수립했다.

음반 기획에서 제작 유통... 방송과 공연 진출 도와

레이블 소설은 음반 기획부터 제작 유통뿐 아니라 국악인들이 다방면으로 활동 할수 있는 길을 터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지향한다.

 

서울 논현동 레이블 소설 사무실. 음반 기획부터 녹음 제작, 앨범 발매부터 유통까지 이곳에서 모두 이뤄진다.

“ 국악은 비상업적인 순수음악입니다. 음반 제작이 저조한 이유 중 하나는 저작권에 대한 기대치가 아예 없기 때문이에요. 일례로 몇 년 전 악단의 이름으로 앨범을 냈었는데 수수료를 제외하고 저희팀이 받은 저작권료는 월 300원입니다. 그것도 가장 인기 있는 시즌인 추석 때였는데 말이죠. ”

 

음반 제작만으로는 먹고 살 수 없는 것이 국악계에 처한 현실이지만 검색어 시대에 개인 음반 제작은 꼭 필요한 이력이다.

“ 요즘 방송국에선 섭외를 할 때 인터넷을 검색해봅니다. 그런데 인명사전에는 국악인들의 이름이 별로 없어요. 음반을 내야 국악인임을 쉽게 입증할 수 있는데 20 년 경력의 저를 포함해 제 동료들99%가 자기 이름으로 음반을 낸 경험이 없어요.”

 

레이블 소설이 낸 첫 앨범은 이재하의 거문고 산조였다. 국악인 이재하 씨는 앨범 발매 사흘 만에 국악방송으로부터 출연 요청을 받았다. 반대로 레이블소설을 통해 공연 섭외가 들어온 한 국악인의 경우 방송국이 포털사이트를 검색해보곤 검증이 힘들다는 이유로 출연 요청을 취소했다.

 

AUX와 포레스텔라팀의 배두훈 씨와 함께 공연한 춘향 난봉가 중에서 (사진제공=레이블 소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호평을 받고 있는 월드 뮤직 그룹 억스(AUX)는 레이블 소설에서 2 집 음반을 제작한 뒤 방송 출연과 무대 공연의 기회를 얻었다. 춘향전을 모티브로 한 창작 국악극 ‘춘향난봉가’에 출연해 팬텀싱어 우승자인 포레스텔라팀의 배두훈씨와 공연했고 다음 달 16일에는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같은 공연이 이어진다.

 

“우리의 사업 모델은 앨범 제작과 공연 기획료입니다. 방송 출연이나 공연 출연 혹은 다른 뮤지션과의 협업 등은 우리의 수익과는 상관없지만 국악인의 보폭을 넓힌다는 저의 미션에 부합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임하고 있습니다.”

 

레이블 소설에는 현재 월드 뮤직 그룹 억스와 3명의 국악인들이 소속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법고창신(法古創新).. 전통을 기반으로 새로움을 창조

레이블 소설의 기본 철학은 전통음악의 보존과 발전이다. 국악에 대한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새로움을 더한다는 뜻으로 덮어놓고식 퓨전은 사양한다.

 

레이블 소설 녹음실에는 서양악기들도 갖춰져있다.

 

“국악은 악기별로 유파가 있습니다. 작고하신 명인이나 유명하신 선생님들의 유파를 답습해 기록하는 것은 보존의 의미로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머물면 발전이 없어요. 전통의 좋은 부분은 유지하고 아쉬운 부분은 자기만의 창작물로 발전시키는 것이 저희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설 대표는 그 대표적인 예로 사물놀이를 들었다.

 

“ 흔히 전통음악 하면 사물놀이를 떠올리지만 실은 1970 년대에 만들어진 40 년 밖에 안 된 음악입니다. 산조 또한 200 년의 역사를 자랑하지만 옛 궁중음악에 비하면 짧은 전통이지요. 하지만 이 음악들의 공통점은 그 당시에는 꽤 파격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이 아닐까요?”

 

앨범을 빛낸 품앗이 정신

 

서울 논현동에 자리 잡은 레이블 소설 사무실은 설 대표 말고도 국악인 2 명이 함께 쓴다.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시립 악단에서 활동해 온 재원들로 악기 연주뿐 아니라 악기 제작과 스튜디오 엔지니어를 병행하고 있다.

시립 악단 출신인 국악인 이우성 씨는 우리 소리를 잘 담아낼 수 있는 악기 개발에 힘쓰고 있다.

레이블 소설이 불과 100일 만에 16 개의 음반을 발매할 수 있었던 건 이들과의 협업의 산물이다. 이우성 악기 제작자는 녹음실에 적합한 악기를 빌려주고 전국에 걸친 국악인들의 네크워크를 공유해 숨은 고수들을 발굴하고 연결 짓는데 도움을 줬다. 최순호 스튜디오 엔지니어는 국악기의 특성을 살린 녹음 편집으로 앨범의 질을 향상시켰다.

 

“ 거문고를 농현하면 나무 칙칙 긁는 소리가 나는데 ‘이게 무슨 소리냐’며 일반 녹음실에서 지워버리기도 합니다. 고유의 소리인데요. 태평소는 소리가 너무 커서 그 고유의 시원한 소리를 지우고 듣기 좋게 다듬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악 애호가들은 마이크 없이 생음악 듣기를 더 좋아합니다. 저희는 듣기 좋은 주파수 안에서 최대한 본연의 소리를 깎지 않고 강약을 조절해 앨범을 만듭니다. ”

 

레이블 소설의 앨범 녹음은 국립국악관현악단 출신인 최순호 스튜디오 엔지니어가 맡고 있다.

설 대표는 10 년에 걸친 관현악단 단무장 경력과 디자인 1 급 국가자격증 소유자로 앨범 디자인과 공연 기획 분야에서 두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전 과정에 걸쳐 국악 전문가가 참여하는 품앗이를 통해 고품질 저비용이란 목표를 달성했다.

 

“ 평균 앨범 1 장을 낼 때 2-3 곡이 삽입될 경우 최소 400만 원이 들지만 레이블소설에서는 절반 이하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이뤄집니다. 하지만 저희는 가격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국악인들로부터 가격이 싸서가 아니라 좋은 음반 기획사에서 자신의 앨범을 내고 싶다고 인정받고 싶기 때문이에요.”

 

“ 당신은 누구의 제자입니까?”

 

어려서부터 사물놀이를 좋아했던 설 대표는 고3 때 뒤늦게 입시를 준비해 대학에 진학했다. 경연 대회에서 6 번 수상한 경력이 있지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온 것이 아니었기에 인맥도 기초 지식도 부족했다. 그 부족함을 인터넷으로 메우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사회에 나와 제일 많이 받는 질문은 ‘어느 선생님의 제자입니까’라는 거에요. 국악인들의 사회진출은 누구의 제자 혹은 유명하신 선생님의 이름을 내건 발표회에 참여하면서 연주 경력을 쌓고 강사로도 활동합니다. 그런 문화를 깨고 싶었어요. 인디밴드 친구들은 앨범을 먼저 내고 시작하고 배우도 프로필 사진을 찍어 돌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국악계는 음반이 아니라 누구의 제자가 프로필이 되는 것이죠.”

 

레이블 소설은 국악인들이 개인의 이름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녹음 스튜디오에서 하우스 콘서트를 열어 공연 대관비가 비싸 독주회를 열지 못하는 국악인들에게 무료 연주의 기회를 줄 예정이다. 인근 국악고 2 곳과는 업무협약 (MOU)를 맺고 한 학교에 2 명씩 저소득층과 장애를 지닌 학생들에게 앨범 프로모션을 지원해 줄 계획이다.

 

레이블 소설은 녹음환경에 적합한 악기를 대여해준다.

 

국악을 공공재로

 

설 대표는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도 확산에는 한계가 있음을 뼈저리게 느낀다. 한 통계에 따르면 1 년에 국악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국민이 76%에 이를 정도로 우리의 것이지만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국악이다. 한 해 발매되는 음반도 150~200 장 수준이다.

 

그가 제시한 해결책은 사회적 음원이다. 국악을 공공재로 여기고 아무 데서나 무료로 틀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레이블 소설은 아티스트와 협의해 발매된 음원을 유튜브에 공개했고 점점 사라져 가는 CD를 대신해 USB로 제작한 음원을 다음 달 발매한다.

 

 들을 기회가 많아야 싫든 좋든 할 텐데 그럴 기회조차 없는 게 현실입니다. 익숙해진다면 낯선 곳에서 오는 괴리감에서 좀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악기 제작과 녹음실이 겸비된 레이블 소설 사무실은 국악인들 사이에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레이블 소설이란 이름에서 ‘소설(小雪)’은 24 절기 중 첫눈이 내리는 20 번째 절기를 뜻한다. 물이 얼음으로 변하는 절기의 특징처럼 무형의 전통문화를 유형의 콘텐츠로 생산해 전통문화의 활성화에 이바지 한다는 취지이다.

 

“‘소설의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어요. 날씨가 추워야 그해 보리농사가 잘 돼 추운 겨울을 잘 버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레이블 소설이 그 추위가 되어 전통문화가 풍요롭게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겁니다. 지켜봐 주세요.

사진. 이우기(사진가)

 

이로운넷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세모편지와 함께 서울지역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