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17일 DDP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회담의 세부 일정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는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18일 오찬 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회담은 △평양 일부 행사 최초 생방송 진행 △첫 날부터 정상 간 회담 진행 △정상회담 의제에 비핵화 포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17일 오전 11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내일(18일) 오전 8시40분 성남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께 평양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 준비위원장은 첫날 일정에 대해 “성남공항에서 별도 행사는 계획돼 있지 않고, 오전 10시에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것”이라며 “오찬 후 첫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첫날 회담 종료 후 늦은 오후에는 환영 예술공연 관람 후 환영 만찬이 이어진다.

19일 둘째 날에는 첫날에 이은 추가 정상회담이 진행된다. 임 준비위원장은 “이때까지 회담이 원만하게 진행되면 오전 회담 후에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한다”면서 “이때 그간 남북 간에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일부 조항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의 특징은 크게 3가지다. 먼저 평양 일부 행사가 처음으로 생중계된다. 임 준비위원장은 “어제(16일) 중계차 5대와 2개의 팀이 평양으로 올라갔고, 조선중앙방송과 협력 체계로 일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이번 회담이 첫날부터 이뤄진다는 점이다. 임 준비위원장은 “2000년, 2007년과 비교하면 두 번 다 첫날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회담을 하고, 둘째 날 김정일 위원장과 회담이 있었다”며 “이번 회담은 형식적인 절차를 걷고 첫날부터 곧바로 두 정상 간의 회담으로 이어진다는 점이 다르다”고 답했다.

세 번째는 정상회담 의제에 ‘비핵화’를 포함하는 것이다. 임 준비위원장은 “가장 조심스러우면서 낙관적 전망도 하기 어려운 주제”라며 “두 정상 간에 얼마나 진솔한 대화가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진전에 대한 어떤 합의가 나올지, 또 그러한 내용이 합의문에 담길 수 있을지 아직은 ‘블랭크(blank)’ 상태다”라고 이야기했다.

임 준비위원장은 "남북관계를 개선?발전, 비핵화 위한 북미 대화 중재 촉진,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험을 종식 등을 주요 의제로 한다"고 설명했다.

임 준비위원장은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에 대해 “첫째는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합의된 판문점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둘째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 중재 촉진하는 일”을 의제로 소개하며 “북미가 새로운 평화적 관계 설정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조속 재개해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가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험을 종식시키는 것”도 주요 의제로 꼽으며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포괄적 합의를 추진하고 있다.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실질적 평화정착 여건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청와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