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소프트웨어 및 디바이스 개발 스타트업 닷이 자사가 개발한 촉각 디스플레이 '닷 패드'가 CES 2023 접근성부문에서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한다고 17일 밝혔다.

닷 패드는 ▲접근성 (엑세스빌리티, Accessibility) ▲모바일과 디바이스(Mobile & Devices) ▲가상과 증강현실 (버추얼 앤 오그맨티드, Virtual & AugmentedReality) 카테고리에서 각각 최종 후보로 선정돼 3개 부문에서 모두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CES 혁신상은 박람회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최고의 영예로 불린다.

2015년 설립된 소셜벤처 닷은 자체 연구 개발한 핵심 기술 '닷 셀'을 활용해 다양한 보조기기 제품을 만들었고, 2021년 세계 최초로 촉각 디스플레이(이하 닷 패드)를 선보였다.

닷패드는 2400개 핀이 올라와서 PC, 모바일, 전자칠판 등에 나온 ▲도형 ▲기호 ▲표 ▲차트 등 시각적인 그래픽을 촉각 그래픽으로 표시한다. 손가락의 촉감으로 그림과 이미지 등을 만져 해당 내용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 음악, 엔터테이먼트 등 일상 속 다양한 분야에서 접근성을 높이는데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닷 공동창업자 김주윤, 성기광 대표는 "세계 최초로 선보인 촉각 디스플레이의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사실에 감사하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시각장애인 교육과 직업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출처=소셜벤처 주식회사 '닷'
출처=소셜벤처 주식회사 '닷'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