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화 방지의 날이 뭘까요?
씨앗폭탄은 뭘까요?

네이버백과사전을 참조해 정리해봤습니다.

1994년 제49차 국제연합총회에서는 사막화방지협약 채택일을 기념하기 위하여 매년 6월 17일을 사막화방지의 날로 지정..사막화는 기후변화와 인간활동 등으로 인하여 건조·반건조 지역이나 건조한 저습(低濕)지역의 토양이 침식되거나 산림이 황폐화되는 등 사막 환경이 확대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우리나라도 중국 고비사막 및 타클라마칸사막에서 발생하는 황사, 북한의 산림황폐화 등으로 사막화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적 협력이 증진되고 우리나라 산림녹화 및 사방기술을 피해국에 지원하고 있다....


한 마디로 국제사회가 사막화의 피해에 대해 생각하고, 방지를 위해 함께 나서자는 결의를 다지는 날이지요.
사막화는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막을 수 없어요.
사막화 피해는 국경을 넘나들기 때문이죠.

나눠묵자도 황사가 와서 목과 눈이 아파 고생하면 그제서야 아~ 고비사막에 나무 좀 더 심을껄~ 한답니다 :)
올해는 그나마 황사가 적어서 살만 했지요.
베이징에 있는 지인의 전언으로는, 요새는 중국이 사막화 방지에 애쓰면서 중국 황사도 약간 잦아들고 있다고 하더군요.
인간의 힘이 대단하지요?

블로그 '트렌드팁'이 소개한 친환경 제품 중 하나에요.

디자이너 황진욱, 전유호, 한국일, 김지명 님이 지구의 사막화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했대요. 미국 뉴스사이트 '허핑턴포스트'에 소개되면서 유명해졌다더군요. 하늘에서 씨앗폭탄을 떨어트리면 그것이 떨어지면서 작은 캡슐로 분해되는 것. 캡슐 안엔 씨앗이 자라는 데에 필요한 토양과 수분이 들어 있어서 뿌리를 내리게 도와준대요.


지구상의 모든 폭탄이 씨앗폭탄으로 바뀌면 좋겠죠? ^^

평소에 화석연료 덜 쓰고, 석유화학제품 덜 쓰는 삶을 유지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지지만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란 쉽지 않아요.
번거롭기 때문이죠.
그럴 때 찾아가 이런저런 정보를 보는 곳들이 있는데, 아래 분들이 운영하는 에코블로그들이에요.
혹시 여러분들도 아시는 좋은 카페, 블로그가 있다면 정보 공유해주세요.
나눠묵자에게도, 다른 이로운몰블로그 독자들에게도 유용한 정보일 겁니다.

*에코디자인제품, 독특하고 친환경적인 것이 뭐가 있나 궁금하시다면 트렌드팁(www.trendtip.net)과 슬로워크(slowalk.tistory.com)에 가보세요. 씨앗폭탄, 흙집 짓기 등 재미나고 유용한 제품, 노하우가 많아요.

* 재활용, 재사용으로 수납공간 알뜰하게 늘리고 싶으신 분들은 '베비로즈'의 블로그에 가보세요.
http://blog.naver.com/jheui13

* 에코블로거도 주부들에게 유용한 생활정보를 많이 소개주고 있답니다. ecoblog.tistory.com 에코블로거 운영자 김연희 씨는 최근 '잘 생긴 녹색물건, 지구를 부탁해' 라는 책을 내셨답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