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는 전국 매장에서 배출된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퇴비가 올해 말까지 1000만 포대(약 20만t)를 넘어설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퇴비 1000만 포대는 톨 사이즈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커피 약 15억 잔을 만들어야 제조할 수 있는 규모다.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커피 찌꺼기로 퇴비를 생산해왔다. 커피찌꺼기는 식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 등이 풍부하고 중금속 성분이 없어, 병충해를 방지하고 유기질 함량이 높은 천연 비료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실제 유기농 비료로 인정을 받은 친환경 커피 퇴비를 활용한 농가들의 긍정적인 인식 과 경험 등을 통해 향후 생산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벅스는 현재까지 커피 찌꺼기 수거, 운송, 보관 등에 40억여 원을 투입했다. 또 경기도와 제주도 등의 농가에 9억 원 상당의 커피 퇴비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스타벅스는 연내에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업사이클링(새활용) 제품을 소개하는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송호섭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커피찌꺼기가 버려지는 폐기물이 아니라 유용한 자원으로 더욱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된다”면서 "향후 다양한 업사이클링을 통해 고객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출처=스타벅스
출처=스타벅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