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SK그룹 차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을 담은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SK㈜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자회사들의 ESG 전략과 데이터를 포함, 그룹 차원의 ESG 경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보고서는 탄소중립을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로 만들기 위한 그룹 차원의 비즈니스 혁신 모델인 ▲배터리 ▲클린에너지 ▲플라스틱 에코시스템 등을 소개한다. 각 혁신 모델에서는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자회사들이 실행하고 있는 전략과 그룹 차원에서 함께 진행돼 시너지를 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K㈜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그래프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한 ESG 플랫폼을 오는 22일 선보인다.

ESG 관련 데이터는 SK㈜뿐 아니라 매출액이 큰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 등 4개 자회사까지 포함하고 있다. 회사와 연도별 그래프로 최근 3년간(2019~2021년) 재무·비재무 성과를 볼 수 있다.

비재무 성과는 SK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환경 성과(온실가스 배출, 재생 에너지 소비량, 용수 사용, 폐기물 배출량)와 사회 영역(고용, 장애인 고용, 직원 교육 시간)으로 세분화해 제공한다.

SK㈜는 향후 다른 자회사들의 ESG 데이터로도 확대해 SK그룹의 ESG 플랫폼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 투자 사업 소개도 한층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첨단소재 ▲그린 ▲바이오 ▲디지털 등 4개 투자센터별 순자산 가치, 전략, 성과·목표, 포트폴리오에 대해 상세히 담아 투자전문회사로 진화 중인 SK㈜ 사업 전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C&C 사업 부문에서는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디지털 전환의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갖추고 공공, 금융, 유통 등 산업 영역으로 고객 기반을 다변화한 성과를 소개했다.

특히 SK㈜는 이번 보고서에서 예년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를 발표했다.

SK㈜는 지난해 ▲경제 간접 기여 성과 ▲환경 성과 ▲사회 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각각 1조3878억 원, 789억 원, 662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총액 기준으로 2020년(1조391억 원) 대비 약 48% 증가했다.

SK㈜ 관계자는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ESG 경영 전략을 그룹 차원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뒀다"며 "SK㈜가 추진 중인 ESG 혁신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방법을 지속해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SK㈜
출처=SK㈜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