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남성현)은 대형 연구개발사업인 '산림자원 활용 바이오 혁신 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공청회를 지난 2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산림청이 기획한 산림과학기술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 계획을 공개 발표하고, 민간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완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산림청 안병기 산림정책과장은 '우리 정부, 산림청의 연구개발 정책 방향, 그리고 사업 기획 배경'을 주제로 연구개발정책 전반을 소개하고, 산림청의 역할과 산림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대형 연구개발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자원의 무기화 시대에 예측 불가능한 국내외 여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과학기술 확보의 필요성과 급변하는 기후변화 위기에 빠르게 소실되는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이런 대형 연구개발과제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사업 총괄기획위원장을 맡은 가천대학교 김주환 교수는 산림자원 활용 바이오 혁신 기술개발 사업을 ▲특산식물 활용 바이오 신소재 개발 및 실용화 ▲주요 조림수종 바이오 화합물 제조 및 실증 ▲산림자원 바이오 활용 데이터 구축 등 3개 전략분야로 나눠 설명했다.

산림청은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최종 기획안을 완성할 계획이며, 오는 9월부터 약 7개월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과제가 선정되면 오는 2024년부터 10년 동안 약 3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행할 예정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이 사업은 산림청에서 추진하는 최초의 대형 연구개발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현장 전문가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산림바이오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사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출처=산림청
출처=산림청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