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2021년까지 3년 동안 청년 일자리 5만개 창출을 목표로 36개 사업에 1009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지난 2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관련 공무원,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온 공주대(책임연구원 김우영 교수)와 충남고용네트워크는 충남 청년 일자리 정책 비전으로 ‘청년 Go Young! 50000개 일자리 창출, 충청남도路’를 제안했다.

5대 정책 과제로는 △창업 활성화 △혁신 취업 경쟁력 강화 △충남형 사회적경제 △고용 서비스 확충 △지역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고용률 제고 등을 내놨다.

단위 사업으로는 신발굴 5건, 기존 추진 보완발전 사업 18건, 올 하반기 시행 13건 등 총 36건의 사업을 제출했다.

과제별 주요 단위 사업 보면, ‘창업 활성화’ 과제에는 △해외 자유 관광객 유치 소셜미디어 마케팅 창업 △지역 마을창고 활용 청년 창업가 양성 △충남 청년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 △청년 창업 프라자 조성 등 10개 사업을 담았다. 이들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입 예산은 총 298억 6100만 원이다.

혁신 취업 경쟁력 강화’ 과제는 △충남형 청년 인턴 등 3개 사업에 74억 8300만 원을, ‘충남형 사회적경제’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적경제 청년 혁신 기업 육성 등 3개 사업에 77억 1200만 원을 투자한다. 고용 서비스 확충’ 과제에는 △청년공간 청년놀이터 조성 △찾아가는 청년 일자리 버스 운영 △충남 청년 복지카드 지원 등 16개 사업을 포함했으며, 총 투입 예산은 288억 1000만 원이다. 이와 함께 ‘지역 네트워크 활용’ 과제를 통해서는 △고용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 추진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 4개 사업에 270억 6800만 원을 투입한다.

도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해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본격 추진해 나아갈 방침이다.

남궁영 부지사는 "청년 실업은 비혼과 저출산으로 이어지는 등 다양하고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라며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을 통해 고용 여건을 개선, 지역 청년들이 일을 통해 꿈과 희망을 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