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모금 플랫폼 바스켓펀딩을 운영하는 이너바스켓(대표 김영란)은 바스켓펀딩의 누적 모금액이 15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바스켓펀딩(이하 바스켓)은 모금 개설자와 후원자를 이어주는 소셜 플랫폼이다.

바스켓에서 진행하는 모금은 크게 2가지다. 긴급 도움이 필요한 개인이나 소규모 비영리 단체와 같이 개설자 본인을 위한 후원 진행이다. 다른 하나는 어려운 이웃이나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단체 등이 함께 기부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바스켓의 성장은 무엇보다 기업 단위의 참여가 큰 역할을 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보다 편리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될 뿐 아니라, 후원처가 될 수 있는 NGO 등까지 바스켓에서 연계해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스켓에서는 자체 제작한 API(바스켓 서비스를 외부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터페이스)를 배포해 기업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씨티은행은 경력단절여성, 장애아동, 결식아동을 위한 모금 프로젝트를 각각 개설해 20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후원했으며, 전국은행연합회는 협회가 운영하는 사회공헌플랫폼 뱅크잇의 모금 활동 전반을 바스켓과 제휴해 운영 중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을 통해 나눔을 잇는 뱅크잇에서 바스켓펀딩과 함께 공익 모금 프로젝트들을 운영하고 있다"며 "바스켓펀딩이 전문성을 가지고 공익 프로젝트들을 선정, 추천해 주고 있어 나눔이 꼭 필요한 곳에 잘 전달되고 있다"고 말했다.

바스켓은 올 하반기부터 기업들과 함께 사회활동가를 양성하는 '소셜 기버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후원 기업의 사업과 관련있는 사회공헌 캠페인을 기획하고 수행할 MZ세대 사회활동가 양성 프로젝트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야놀자와 함께하는 '트래블 소셜기버 프로젝트: 선한 갓생 살기'로, 야놀자의 주요 사업 카테고리인 '여행, 숙박, 교통, 놀거리' 등 네 가지 주제 중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바스켓펀딩을 통해 프로젝트 기금을 모집해 실행한다.

야놀자는 참여자에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시드머니 30만 원을 지원하며,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된 소셜 기버에게는 대상 100만 원, 우수상 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김영란 바스켓펀딩 대표는 "세이브더칠드런이나 선한영향력가게, 야놀자 사례 등이 알려지면서 최근 기업 CSR 부서의 연락이 크게 늘고 있다"며 "ESG 경영에 눈을 돌리고 있는 만큼 바스켓이 기업의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바스켓 펀딩
출처=바스켓 펀딩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