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정책토론회 현장.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정책토론회 현장.

기술 기반 여성창업을 촉진하려면 서비스 융합 관점에서 여성 창업 신규 유망분야를 발굴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정책토론회에서 발제한 김영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전통적인 기술 혁신 창업과 달리 기술에 서비스 혁신을 더한 창업 분야에서 여성의 강점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기술-사람 융합형 기업가정신의 함양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열린 토론회는 한무경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재단법인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주최한 행사다. 지난해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이후 처음 열린 여성기업주간을 맞아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여성기업의 경영환경 개선과 기술 기반 여성창업 활성화를 논의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여성의 경제 활동이 출생률과도 연관이 있으니, 창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의 경제 참여율이 1% 올라갈 때마다 출생률도 3%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요즘처럼 국내 출생률이 낮아지고 인구도 주는 시대에 없는 여성들이 아이디어 하나로, 기술 하나로 경제활동을 하기에 좋은 환경을 지원해주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최한 이정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은 “여성기업은 우리나라 전체기업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여성기업은 판로, 자금, 네트워크 등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기업이 현재 당면한 경영환경을 자세히 점검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기술 기반 여성 창업 현황 및 정책적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한 김영환 연구위원은 중기부의 여성기업 실태조사를 인용하며 여성기업의 경영 애로 사항에서 판매선 확보 등 마케팅 관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그는 “여성이 창업한 신설법인 수가 지속해서 늘고 있으며 자기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볼 때 재무 안정성이 우수한 편이지만, 생존율이 남성에 비해 다소 낮게 나온다”고 설명했다. 2017년 기준 기업생멸행정통계에 따르면, 5년 생존율에서 남성기업이 32.3%, 여성기업이 25.6%를 기록했다.

김 연구위원은 여성창업 생태계 현황 및 특성을 볼 때, ▲여성 기술창업 전담 액셀러레이터 육성·지원 등 지원생태계 고도화 ▲여성 기술창업 사회적 안전망 제공 등 인프라 구축 및 제도적 지원 ▲여성 대표 혁신 창업가 발굴·육성 등 여성 기업가정신 함양 등의 정책 방향이 수립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여성 창업가의 공급과 수요가 맞아야 훌륭한 여성 창업가들이 배출되고, 우수한 기업가정신을 지닌 여성들이 많아질 것”이라며 “공급 측면에서 창업하려는 여성은 누구인지, 여성 창업가가 필요한 수요 측면은 무엇인지 정책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기부의 기업가정신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은 창업 동기요인 중 ‘사회문제 해결’을 남성보다 더 많이 중시하는 편이며, 공공서비스 주도형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활성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