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공모전(OI)' 과제를 확정하고, 이날부터 참가 희망 스타트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민관협력 OI는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의 과제출제형(Top-Down) 방식으로 진행한다. 대기업 등의 제안 문제를 스타트업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공모전이다.

공모 과제는 '4차 산업 혁명' 분야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분야에서 총 15개가 선정됐다.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생태계 전용 신규 지급결제수단 제안(금융결제원 출제), 메타버스를 활용한 내부 IT 지원센터 창구 강화(한국주택금융공사), 소각 폐기물 온도 예측을 통한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SK에코플랜트) 등 8개가 선정됐다.

ESG 경영 분야에서는 식품 오염 방지포장 기술 개발(롯데중앙연구소), 커피원두 대체 원료 개발(롯데칠성음료), 앱 취약계층을 위한 콘텐츠 개발(원스토어) 등 7개가 출제됐다.

민관협력 OI의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과제출제형은 총 3단계 평가와 2차례 고도화 멘토링을 거쳐 진행된다.

1단계는 출제과제에 대해 신청 스타트업(팀)의 창의성, 혁신성, 시장성 등을 서류로 평가하는 예선평가로, 과제별 6개사(팀)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 본선평가에서는 발표평가를 거쳐 과제별 2팀을 최종 선정한다. 3단계인 결선(데모데이)에서는 2차 고도화를 완료한 기업(팀)들이 최종과제를 발표한다.

결선 진출자 중 우승팀에는 최대 1억 원 이내의 사업화 자금과 3억 원 이내의 기술개발 자금 등이 지원된다. 신청은 오는 8월 11일까지 K-스타트업이나 기업마당을 통해 할 수 있다.

출처=중소벤처기업부
출처=중소벤처기업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