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통합돌봄이 정책적으로 확정되면서 행정 전달체계도 바뀌었어요. 그래서 정권에 관계없이 발전할 겁니다. 그리고 사회서비스 수요도 계속 늘고 있어서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서비스가 끊임없이 개발되고 만들어질 겁니다.”

민동세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이사장은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이 전국에서 자리잡고, 사회적경제조직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는 현 정부 정책에 따라 앞으로도 사회서비스 영역이 확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동세 이사장은 사회서비스 영역에 많은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접근하기 위해서는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사진=정재훈 기자 
민동세 이사장은 사회서비스 영역에 많은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접근하기 위해서는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사진=정재훈 기자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이 지난 10일 서울여자대학교 50주년 기념관에서 제2회 자활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자활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사회서비스 발전에 따른 자활기업의 역할을 살펴보고, 확대되는 사회서비스 분야에 더 많은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논의했다.

민동세 이사장은 “지역사회통합돌봄이라고 하는 사회서비스는 다양하게 만들어 질 것이다. 하지만 지역사회의 틀이 작아서 시장형성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민 이사장은 자활기업이나 자활사업단이 사회적경제조직들에게 사회서비스 시장을 열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①지역기반 통합돌봄 네트워크 참여와 적극적 관계망 구축 ②재가형 사회서비스 협동화 전략, 다른 업종 간 협업 경험 쌓기 ③새로운 사회서비스 사업 개발 ④지역자활센터 내 통합돌봄센터 설치 ⑤창업중심 성과체계에서 고용, 일자리 제공 중심으로 전환 등을 제안했다.

지역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활약하는 자활기업·자활사업단

포럼에서는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의 사례도 소개됐다.

경기도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는 사회적경제조직을 활용해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 고있다. 박혜준 경기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장에 따르면 부천은 통합돌봄 노인 선도 지자체로 선정돼서 운영하다가 작년부터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를 포괄하는 대상융합형 선도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 센터장은 “부천시가 선도사업 지자체로 선정되고, 사회적경제조직을 활용한 통합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자활센터와 통합돌봄팀이 모여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정리하고, 시(市)와 월단위로 회의를 진행하면서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일상지원 ▲이동지원 ▲영양지원 ▲세탁지원 ▲케어팜(농산물 재배체험) ▲식사·영양 바우처(식사영양관리서비스 시범사업)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그는 “우리는 주거환경, 일상생활, 영양지원, 이동지원 등 자활사업의 강점을 적용해 패키지를 구성했다. 지역통합돌봄사업단을 신설해 저소득층 일자리를 만들고, 자활기업을 활성화 했다. 또 민관협력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는 2008년 자활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송유정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이사장은 “휴먼케어는 2008년부터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됐는데, 주식회사로 운영되다 보니 지역사회에서 ‘돈벌이가 목적’이라는 편견을 가졌다”면서 “우리도 우리에게 맞는 옷을 입자는데 의견이 모아졌고 2018년 8개월의 시간을 거쳐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전환했다”고 그동안의 상황을 공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주주가 조합원으로 전환되면서 계속 공부했고, 이런 사실이 지역사회에 알려지면서 여러 위탁 사업을 받게 됐다. 지금은 청주시에 장애인 단기 돌봄센터 시설을 위탁 받았고, 작은 규모의 다함께 돌봄센터도 마을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부터는 공동체 농업 모델도 실현하면서 침대에만 누워서 지내는 돌봄이 아니라 사회적농업을 같이 접목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휴먼케어는 자립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지역 자원을 연계하고 있다. 송 이사장은 “지역 안에서 조금 더 좋은 돌봄 모델을 만들기 위해 기본적으로는 사람을 만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일이다. 20년 동안 그런 일에 전력투구 하면서 성과를 만들었다”며 “휴먼케어의 가장 큰 강점은 지역사회 보호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보조금에만 의지하지 않기 때문에 지자체에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회 자활정책포러에서 토론자들이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병학 한국자활복지개발원장, 민동세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이사장, 송유정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이사장, 류만희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이사장, 박혜준 격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장, 정은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노동과복지연구센터장, 정해창 경남함안지역자활센터장./사진=정재훈 기자
제2회 자활정책포러에서 토론자들이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병학 한국자활복지개발원장, 민동세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이사장, 송유정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이사장, 류만희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이사장, 박혜준 경기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장, 정은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노동과복지연구센터장, 정해창 경남함안지역자활센터장./사진=정재훈 기자

변화하는 분위기에 따라 전략 세워야

정해창 경남함안지역자활센터장은 “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 걸음 나아가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지금의 사회서비스 사업은 올바른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변화되는 정세와 더불어 좀 더 안정되고 효과적인 사업으로 이어가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센터장은 “돌봄이 필요한 노인에게는 반드시 서비스가 제공돼야 하고 그 외에도 노인 일자리나 노인이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것들을 생산하면 좋을 것 같다”는 말도 덧붙였다.

정은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노동과복지연구센터장은 “확장 가능성, 지속가능성을 위해 네트워크 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민관이 협력하고, 서비스 제공 주체 간 연계를 통해 협력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