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레지스탕스 영화제'가 영화 '알제리 전투(1966)'를 개막작으로 선정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9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2018 레지스탕스 영화제’가 영화 ‘알제리 전투(The Battle Of Algiers, 1966)’를 개막작으로 선정했다.

2019년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범국민적으로 알리기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가 기획한 국내 최초의 역사 영화제다.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종로 서울극장에서 열리는 축제에서는 총 14개국에서 온 18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개막작인 ‘알제리 전투’는 이탈리아 출신 질로 폰테코르보 감독이 9년간(1954~1962년) 프랑스 식민 통치에 대항한 알제리민족해방전선(FNL)의 무장 독립투쟁과 프랑스군의 정치적 폭력행위 등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오동진 집행위원장은 “종종 영화제가 영화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영화가 영화제를 찾아낸다”며 “‘알제리 전투’는 그 어떤 작품보다 강렬한 반제국주의 투쟁을 기록한 영화로, 올해 출범하는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의 취지에 적합하다는 판단이 들어 개막작으로 택했다”고 설명했다.
 

'2018 레지스탕스 영화제' 공식 포스터. 배우 최희서가 모델을 맡았다.

영화제에서는 4개 섹션으로 나누어 총 18편의 반제국주의 영화를 선보인다. △‘저항의 세계사I: 투쟁을 기억하라’ △‘저항의 세계사II: 전쟁과 투쟁’에서는 각각 세계사가 기억해야 할 저항 운동들, 제국주의 명분 아래 치러진 전쟁과 희생자들을 기록하는 작품들이 소개된다.

△‘저항의 기록: 다큐멘터리’ 섹션은 혁명과 저항의 과정을 전하고 회고하는 다큐멘터리들을 담는다. 한국에서 처음 상영되는 오우라 노부유키 감독의 ‘야스쿠니, 지령, 천황’은 정반대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두 변호사의 인터뷰를 담아 야스쿠니가 21세기 일본 사회에서 여전히 가장 첨예하고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공간임을 보여준다.

△‘한국영화, 식민지 조선을 담다’에서는 1941년에 제작된 ‘반도의 봄’을 포함해 광복 직후에 만들어진 ‘자유만세’, 한국영화의 황금기가 시작된 해인 1961년작 ‘현해탄은 알고 있다’ 등 일제강점기의 조선을 배경으로 담은 작품들과 ‘유관순’을 다룬다.

한국 출신 중국 영화배우 김염에 대한 특별 세미나도 진행한다. 김염은 1930년대 중국 영화의 황제로 불리며 ‘도화읍혈기(1931)’ ‘야초한화(1932)’ ‘대로(1934)’ ‘장지릉운(1936)’ 등 작품에 출연했다. 특히 ‘항일 영화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대로’는 김염을 ‘로맨스 주인공’에서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전사’의 이미지로 탈바꿈시켰다.

이밖에도 역사교육 세미나 및 GV 등 다양한 부대행사 등을 마련해 관객과 소통한다.

글. 양승희 이로운넷 기자
사진제공. 레지스탕스영화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