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8일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첫 번째 ‘무장애 관광도시’로 강릉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올해 처음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하여  관광 매력도, 사업추진 역량, 민관협력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최종 사업 대상지로 강릉시 1곳을 선정했다.

강릉시에는 3년간 최대 국비 40억 원을 비롯해 강릉시가 성공적인 무장애 관광도시 모델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 상담, 무장애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 발굴 등을 지원한다.

강릉시는 연차별로 ▲무장애 관광교통 개선, ▲관광시설(숙박·식음료, 쇼핑 등 민간시설 포함) 접근성 개선, ▲무장애 통합관광정보 안내, ▲무장애 관광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처음 추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가족, 일시적 이동약자 등 관광약자를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교통, 편의시설, 정보 접근에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새롭게 추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는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 민간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