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UN WATER 홈페이지
/이미지=UN WATER 홈페이지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다.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유엔이 1992년에 제정하여 1993년 부터 물을 주제로 각종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제30회 '세계 물의 날'은 보이지 않는 자원인 '지하수'에 초점을 맞추었다.  

유엔 교육, 과학, 문화기구(UNESCO)가 21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하수는 우리 행성의 생명체를 위해 필수적인 자원이며 지하에 모든 흐르는 담수의 99%를 차지하고 있지만, 종종 저평가되고, 잘못 관리되고, 과도하게 이용되고 있다. 세네갈 다카르에서 열린 제9회 세계물포럼에서 이 보고서 저자들은 지하수의 광대한 잠재력과 지속가능하게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고 지하수의 보존과 관리방법을 개선하여 현재와 미래의 물 위기에 대처할것을 호소했다. 

지하수는 전 세계 식수의 거의 절반, 관개 농업에 필요한 물의 약 40%, 산업에 필요한 물의 약 1/3을 공급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생태계를 유지하고 하천의 기류를 유지하며 지반 침하와 바닷물 유입을 방지하기도 한다. 지하수는 기후변화 적응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안전한 물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해결책이다.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총재인 길버트 흥보는 "지하수는 기후가 점점 예측 불가능해지는 미래에 인간의 삶과 활동의 복원력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가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달성하려면 지하수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긴급한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지하수는 식수 및 기타 가정용 물 공급 외에, 약 25%는 농작물을 관개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향후 30년간 물 사용량은 연간 약 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구 온난화의 영향과 함께 지하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은 농촌에 안전하게 물을 공급하는 원천이며, 관개 지역을 늘리고 농업 수확량과 농작물의 다양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제성장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현재 전 세계 인구의 1/3은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형편이다. 물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는 주요 원인은 도시화와 인구집중, 이상기후로 인한 가뭄이다. 기후 변화 적응 측면에서 대수층 시스템은 지표 저수지보다 증발량이 훨씬 적기 때문에 연중 담수 가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지하수의 오염을 방지하려면 적절한 토지 이용과 적절한 환경 규제가 필요하며, 대수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입, 제도 및 법률 개혁, 행동 변화 등의 측면에서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주장했다. 유네스코는 UN-Water와 협력하여 12월 세계 지하수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참고

UN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 2022

World Water Day 2022: Theme, History and Quot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