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은 ‘밝은 미래를 여는 세계의 사회적기업’을 연재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불평등이 날로 심화되는 암울한 시대에, 더불어 잘 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삶과 기술을 바치는 사회적기업가들의 용기있고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영감을 준다.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교육의 격차를 줄여 고용기회의 균등한 확대를 꾀하며 공중보건 증진과 양성평등 실현에 기여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 사회적기업은 이 시대를 밝히는 등불이 되고 있다.

/출처=그라운드웰 홈페이지
/출처=그라운드웰 홈페이지

그라운드웰(Groundswell)은  청정에너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정에너지의 미래를 밝히는 미국의 사회적 기업이다. 그라운드웰은 콜롬비아 특별구를 포함한 6개 주에서 클린 에너지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연간 185만달러 이상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여 5000명 이상의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에너지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그라운드웰은 소비자들이 그들의 여유 돈을 책임 있는 기업에 지원하여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생산된 전력을 공동이용하여 지역 공동체의 부를 증진시켰다. 재생 에너지 가격을 더 저렴하게 하고 더 많은 가구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함께 풍요를 누릴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태양 에너지는 풍부하지만, 태양으로부터 얻은 전력은 종종 독점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특권층만 이용한다. 그라운드웰은 어떻게 하면 태양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풍부한 에너지를 통해 공동체가 함께 풍요로움을 나눌 수 있는지를 궁리하다가 해답을 찾았다. 전력을 공유하고 태양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100% 할애하며 나아가 그들이 봉사하는 지역에 경제적 활력을 불어 넣는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를 구축한 것이다.

/출처=그라운드웰 홈페이지
/출처=그라운드웰 홈페이지

태양광 발전전력 나눔(SharePower)은 임대나 주택 소유에 관계없이 필요한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다. 간단한 온라인 프로세스로 가입하고 고정된 월 요금을 낸다. 전기 요금으로 매달 태양광 생산 크레딧을 받고 어떤 이유로든 이동하거나 취소해야 하는 경우 위약금이나 취소 수수료는 없다. 지역 클린 파워를 얻을 수 있어 전력을 공급 받는 가구들은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지역의 공터에 설치하기 때문에 각자의 집 옥상에 집열판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 

태양광 애너지가 필요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에너지 형평성을 도모한다. 월 48.71달러를 지불하고 3kW의 태양광 용량을 구입하며, 모든 가입자는 생산하는 에너지 양에 따라 매달 전기요금에서 요금을 공제받으며 누구나 지역 클린 파워를 즐긴다. 이 지역 주민들은 그라운드웰의 지역 태양광 사업으로 많은 혜택을 받고 있을 뿐만아니라  인근 지역에도  보조금 지원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 등 정책개발의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

Groundswell
10 Innovative Social Enterprises that are Improving the World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