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어통에듀에서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목록. / 제공=이큐포올
수어통에듀에서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목록. / 제공=이큐포올

소셜벤처 ㈜이큐포올(EQ4ALL, 대표 고승용·이인구)이 청각장애인 가정을 위한 수어 교육 플랫폼 수어통에듀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청각장애 아동의 90%가 비장애인 가정에서 태어난다. 가족이 수어를 배우지 않는 경우 가정 내 소통 부족이 발생한다. 이에 따른 정서적인 고립과 언어학습 최적기인 0~6세의 기간에 언어습득이 느려지기도 한다. 

수어통에듀는 청각장애인 가족이 가정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표준교육과정에 맞춘 50편의 온라인 강의와 농아동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 영상을 비롯해 웹캠 수어 인식 및 교정 기능, 음성 수어 단어를 검색 등이 가능하다. 모바일과 웹페이지를 통한 복습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가정 및 기관 40곳을 대상으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어통에듀는 TV를 통한 사용이 가능하다./출처=이큐포올
수어통에듀는 TV를 통한 사용이 가능하다./출처=이큐포올

교과과정 개발에는 한국복지대학교 원성옥 교수팀과 청각장애 아동 대안학교 소리를 보는 사람들이 참여했다. 한국농아인협회, 서울삼성학교, 서울농학교 등의 자문을 받았다. 외에도 안드로이드 셋탑박스 어플리케이션 형태의 개발을 위해 에듀테크 전문기업 유비온, TV앱 전문 개발사 티랩컨버전스연구소, 모션인식 전문 스타트업 플라스크 기업이 함께 했다. 안드로이드 셋탑박스 어플리케이션은 이용자들의플랫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으며 TV를 통해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총괄자인 이인구 이큐포올 공동대표는 “청각장애인은 가족과의 소통, 교육, 사회참여, 사회시스템 및 행복 추구 등 전 생애주기에 걸쳐 비장애인과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며 “향후에도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의 출시를 통해 청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앱개발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추진한 2021년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됐다. 어플리케이션의 소개 영상은 이큐포올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