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은 협동조합 현장의 이야기를 시민들과 나누고 협동의 가치를 보다 확산하고자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의 서울시협동조합청년기자단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 기자들이 전하는 생생한 현장, 이로운넷에서 만나보세요.

 

스마트평생교육협동조합은 청년부터 중장년까지 일자리를 찾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평생직장은 이제 옛말이다. 고용시장이 예측 불가능해진 지 오래지만, 반대로 수명은 연장됐다. 인생 2모작을 넘어 3~4모작을 준비해야 한다. 평생교육은 더 이상 남 이야기가 아니다. 그러나 어떤 대비를 해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알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다.

스마트평생교육협동조합(이하 스마트평생교육)은 이런 조건에서 어떻게 직장을 가질 수 있고, 그 방향이 무엇인지를 대비해주는 일을 한다.

“스마트평생교육은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에서 장년층까지 모든 대상에게 일자리를 찾기 위한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취업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고자 하거든요. 취업하고자 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방향을 잡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취업자를 돕는 일을 합니다. 여러 강사진이 다양한 일을 하죠.”

박진희 스마트평생교육 이사장의 일성이다. 스마트평생교육과 교육 업체와의 차이에 대해 박 이사장은 “교육콘텐츠와 다양한 강사진”이라고 말했다. 조합원이 각기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강의가 다양하고 깊이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교육학과 상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경영학 박사과정에 있는 박 이사장은 “나 역시 그들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스마트평생교육 산하에는 3개 분야의 연구소가 있다. 4차산업혁명연구소,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연구소, 사회적기업연구소가 그것이다.

4차산업혁명연구소는 새롭게 변화하는 산업에 대한 콘텐츠를 준비, 대학, 기업 등을 대상으로 강의한다. NCS연구소는 공공기관 및 공기업 취업을 위한 필수 도구인 NCS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법을 컨설팅하고, NCS 교재를 집필하기도 한다. 사회적기업연구소에서는 협동조합과 관련 책을 쓰고 관련 강의를 준비한다.
 

박 이사장은 "조합원들이 각기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어 강의가 다양하고 깊이가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다"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보면 청년들이 답답해합니다. 4년제 대학은 특성화고보다 미래 방향이 뚜렷하지 않아요. 사범대를 간 청년들과 같이 방향을 잡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노동시장은 3~4년 주기로 빨리 변합니다. 직업의 변화를 빨리 인식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박 이사장은 청년들에게 공무원보다 공기업 취업 도전이 더 나을 수 있다고 조언을 해준다고 했다. 공무원은 몇 년을 해도 합격하기 어렵지만, 공기업은 대비를 잘하면 5~6개월 정도에 취업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 그는 “쉽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시험 성적을 잘 봐야 하는 공무원보다는 전략을 잘 세워 공기업을 가는 편이 더 수월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변화하는 취업 시장의 흐름을 알아야만 대비가 가능한데, 스마트평생교육은 취업시장의 흐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박 이사장은 “취업 시장에 대한 대비는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 조합의 비전은 ‘스마트한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회 생활을 시작한 청년들부터 은퇴한 시니어들까지 모두가 원하는 평생교육을 컨설팅하고자 합니다. 평생교육의 시대지만, 그 방향성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주는 곳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직업의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로 답하고자 합니다.”

글. 전세훈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청년기자
vision7025@naver.com
양승희 이로운넷 기자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