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하 과기협동조합) 설립을 준비 중인 A씨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어떤 것인지 알기 위해 VR체험관을 찾았다. 정책홍보관에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요건 등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활동하는 과기협동조합의 사례를 확인했다.

#2.  B씨는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의 기계·금속·정밀가공 분야 기술 장인들이 모인 생산자 협동조합인 협동조합 정수에 대해 알고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었다. VR체험관을 찾아 최근 성과, 기업 정보는 물론이고, 대표자 인터뷰 영상까지 찬찬히 들여다봤다.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 로비. 전시공간 안내도를 확인할 수 있다.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 로비. 전시공간 안내도를 확인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0일까지 ‘과학기술로 희망을 품다’라는 주제로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을 연다. 지난달 8일부터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안전성, 정보 접근성을 고려해 온라인 가상 전시관을 통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 바로가기)

7일, 기자가 직접 VR체험관을 체험해봤다. 우선, 체험을 위한 별도의 준비는 필요없다. 컴퓨터와 마우스만 있으면 충분하다.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VR전시관 보러가기’라는 버튼이 보였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자, 눈 앞에 전시관 풍경이 펼쳐졌다. 정면에는 전시공간 안내도가 있다. 전시관은 원하는 공간을 터치하면 360도 회전도 가능하다. ‘로비’에서도 한바퀴를 돌면, 전시관 관람 안내를 비롯해 메인전시관, 정책홍보방, 크라우드펀딩방 등 3개 테마관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성과전은 과기협동조합의 우수 제품, 서비스 전시, 성과 공유 등을 통해 협동조합의 과기 협동조합의 협업 가치를 확산한다는 목적으로 열렸다. 과학기술인들이 모여 올 한 해동안 어떤 연구를 하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 보여주는 자리다. 

정책홍보관에서는 과기협동조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책홍보관에서는 과기협동조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정책홍보관을 찾았다. 정책홍보관에서는 과기협동조합 설립현황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분야별·지역별 설립현황은 물론이고, 평균조합원·평균 출자금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게 조성돼있다. 해당 관에서는 과기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정보도 안내하고 있다.

메인 전시관에서는 과기협동조합의 우수 제품·서비스 30개를 연구성과 및 분야에 따라 ▲사회적 협동관(Social Coop) ▲태동관(Starting Coop) ▲우수 성장관(Special Coop)으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우수모델 분과 시상 과기협동조합들도 전시돼있었다. 

메인 전시관 중 하나인 태동관 전경.
메인 전시관 중 하나인 태동관 전경.

각 전시관별로 10개 협동조합을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사회적 협동관에서는 과학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일을 하는 조합이 전시돼있고, 태동관에서는 조합설립이나 사업을 막 시작한 조합들이 부스를 열었다. 해당 전시관에는 이번 공모전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 시상 과기협동조합도 함께 전시돼있다. 

마지막으로 우수 성장관에는 4차산업혁명에 맞게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훌륭한 성과를 낸 조합들의 부스가 마련돼있다. 각 부스를 방문하면 대표 인터뷰 영상 및 제품 시연영상은 물론이고, 음성 및 텍스트 기업소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회적 협동관에서 '협동조합 정수' 부스를 방문한 모습. 직접 소통을 위한 버튼이 비치돼있다.
사회적 협동관에서 '협동조합 정수' 부스를 방문한 모습. 직접 소통을 위한 버튼이 비치돼있다.

이번 성과전은 기업 및 사업정보를 영상 및 텍스트 파일로 확인할 수 있게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직접 문의할 수 있는 화상상담 및 전화상담 기능도 탑재했다. 

이번 성과전을 주관한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측은 “온라인은 관람객과 전시자간 소통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VR전시관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소통창구를 다양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성과전 개막식에서는 비대면 라이브 도슨트 투어 영상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사전관람도 해볼 수 있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