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청와대 홈페이지 방송화면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치유와 회복, 포용의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역 조치로 어려움이 컸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영업이 점차 살아나고, 등교 수업도 정상화 될 것”이라며 “복지시설들도 정상 운영되며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문제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마지막 시정연설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복지, 노동 분야 예산을 계속 늘려 출범 초기 130조원에서 내년 217조원 수준이 됐다”는 말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확대에 역점을 뒀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완화했고, 이달부터 완전 폐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경제회복의 온기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정부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회복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금 세계가 공동으로 풀어야 할 핵심과제 중 하나로 기후위기 대응을 언급한 문 대통령은 “2030탄소중립은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다.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하며 에너지구조를 획기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기업 혼자서 어려움을 부담하도록 두지 않을 것이다. 정부가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기업도 스스로 생존과 미래경쟁력을 위해 과감히 나서고 있다”며 “국민도 행동으로 나설 때다. 절약과 재활용을 습관화 하고 대중교통이용,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줄이기, 나무심기, 재생에너지 사용 등 국민 누구나 탄소중립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정부도 국미의 행동과 실천을 지원하며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청와대 홈페이지 방송화면 캡쳐
출처=청와대 홈페이지 방송화면 캡쳐

아울러 이번 시정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을 604조 4000억원 규모로 확장 편성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내년 예산은 코로나 위기로부터 일상과 민생을 완전히 회복하기 위한 예산”이라며 “탄소중립과 한국판 뉴딜, 전략적 기술개발 등 국가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며 여야를 넘어 초당적인 논의와 협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