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분야 중간지원조직의 전문성 제고 방안을 논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중간지원조직은 지역별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자활센터 등 정부와 사회적경제기업 사이를 잇는 가교 구실을 한다. 사회적경제조직 간 협력과 연대 촉진, 역량강화와 생태계 조성도 지원한다.

다만, 현장에서 주도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중간지원조직이 정해진 정책을 실행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역할, 운영 형태에 대한 명확한 합의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회적경제 미디어 이로운넷(대표 윤병훈)이 오는 10일 진행하는 창사 13주년 기념 사회가치 컨퍼런스 2030세이가담에서는 중간지원조직의 이러한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방법을 논의한다. ‘사회적경제 중간조직의 미래는?’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세션은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약 1시간 동안 진행된다.

해당 세션은 하승창 서울시립대 교수가 사회를 맡았으며 ▲정병순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은애 씨즈 이사장 ▲김규태 이로운넷 편집국장이 출연한다. 

이들은 먼저 현재 중간지원조직의 정의와 역할이 왜 모호한지 짚는다. 등장 초기와 지금의 위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해결책은 뭔지 공유한다. 또, 정부 사업을 대행하는 경향성에서 벗어나 중간지원조직만의 전문성을 키우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논의한다. 더불어 중간지원조직이 일자리로서 종사자들에게 부여해야 하는 업무 동기가 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한편, 올해 세 번째로 진행되는 2030세이가담은 '세상을 이롭게 가치를 담다'는 의미의 컨퍼런스다. 2030년까지 사회혁신과 가치를 추구하는 시민사회의 의제를 함께 논의한다. 8월 10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이로운넷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10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2030세이가담'에서는 ‘사회적경제 중간조직의 미래는?’을 주제로 하승창 서울시립대 교수, 정병순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은애 씨즈 이사장, 김규태 이로운넷 편집국장이 논의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