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대표 남기문)가 투자 기업의 소셜 임팩트를 측정하는 가이드라인을 도입한다. 또, 그간의 소셜 임팩트 창출 현황을 정리한 연례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올 하반기부터 투자심의위원회에 상정된 기업의 비즈니스가 환경 및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하는지 평가하고 있다. 딜소싱, 투자심사, 사후관리 등 투자 과정에서 기업의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요소를 본격적으로 고려한다. 투자 이후에는 기업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ESG와 관련된 잠재적인 이슈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소셜 임팩트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모형은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를 준용해 자체 개발했다. 스타트업 특성을 고려하면서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만의 가치를 반영할 측정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평가 문항을 만들어 점수화하고, 이를 등급 체계로 만들어 임팩트 지표를 관리한다. 평가 결과는 연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남기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이번 소셜 임팩트 평가를 시작으로 데이터가 축적되면 점수와 사업 성과, 투자 수익성 간의 상관관계와 같이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임팩트 투자를 늘리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바이오/헬스케어, 환경/에너지, AI, ICT 및 플랫폼 서비스 등 유망 산업 분야 펀드를 운용하며 최근 3개년 기준 연간 약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