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서울위크 페이지(쿠팡)./출처=서울시
슈퍼서울위크 페이지(쿠팡)./출처=서울시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주요 온라인쇼핑몰에서 소상공인 대상 특별할인전(슈퍼서울위크)과 소상공인 전용관(쏠쏠마켓)을 운영한 결과 5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총 16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14일 밝혔다.

슈퍼서울위크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1일까지 3주간 롯데온, 지마켓, 옥션, 쿠팡, 티몬 등 5개 온라인쇼핑몰에서 진행됐다. 4억9000만원의 할인쿠폰을 발행해 총 12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쿠폰 발행액 대비 26.3배에 달하는 매출 실적이다.

소상공인 제품 5000여 종을 판매했고, 소비자들은 최대 2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을 구매했다. 참여 쇼핑몰은 슈퍼서울위크 개최 덕에 입점 소상공인 매출이 지난해 동기대비 약 70% 늘었다고 추산했다.

지난해 동기대비 분야별 매출추세를 살펴보면 슈퍼위크 기간 동안 뷰티 분야는 45% 매출이 올랐고, 홈인테리어(35%), 반려용품(30%) 분야도 큰 신장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이 유통을 전담하는 식품 분야와 여름철 소형가전도 각각 60%, 50%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트렌드로 변화하고 여름철 관련 소형 가전제품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슈퍼서울위크 주요 품목별 매출액 분석./출처=서울시
슈퍼서울위크 주요 품목별 매출액 분석./출처=서울시

시는 이번 행사 결과에 힘입어 12월에도 슈퍼서울위크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온라인 시장에 신규 진입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을 최소 1000여 개 이상 모집해 입점, 판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5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5월부터 상시 운영 중인 소상공인 전용관 ‘서울쏠쏠마켓’ 역시 5월~6월 두 달간 3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판매 수수료가 일반 업체보다 낮고 할인쿠폰 발행, 홍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쏠쏠마켓은 올해 12월까지 운영되며, 하반기에는 쇼핑몰 위메프도 추가 참여할 예정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전용관 운영, 이벤트 개최 등 안정적 시장 진입을 위한 사다리를 제공하겠다"며 "더불어 소상공인들이 지속적으로 안정적 매출을 올리도록 역량을 키우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도 함께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