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학생이 촉각 디스플레이(닷 패드)에 출력 된 이미지를 읽으며, 미소를 짓고 있는 모습 / 출처=소셜벤처 '닷'
시각장애인 학생이 촉각 디스플레이(닷 패드)에 출력 된 이미지를 읽으며, 미소를 짓고 있는 모습 / 출처=소셜벤처 '닷'

소셜벤처 닷(대표이사 김주윤, 성기광)이 미국 내 시각장애인 학교에 디지털 촉각 디바이스를 공급한다고 10일 밝혔다.

공급 계약을 진행한 제품은 닷이 2017년부터 연구 개발을 시작했던 디지털 촉각 디바이스 ‘닷 패드’이다. 수천 개의 점자 핀을 통해 학습 교과서의 그래픽을 실시간 점형으로 표시할 수 있다.

PC, 모바일, 교실 내 전자칠판 등에 나온 그림도 바로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 학생이 엑셀, 키노트, 파워포인트 등에서 시각 요소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다. 2022년부터 4년간 미국 교육부를 통해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근 바이든 정부 교육예산이 41% 증가함에 따라 향후 1000억 이상의 프로젝트로 확대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김주윤, 성기광 대표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아시아, 중동, 유럽 정부 및 단체와 글로벌 스케일업을 더욱 가속화 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닷’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촉각 셀을 기반으로 만든 점자 스마트워치(닷워치)와 배리어프리 키오스크가 있다. 최근에는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기부 캠페인(러브바이닷)을 런칭하며 소셜 벤처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