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지난 12일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확정하고 2030년까지 마을기업을 3500개로 확대한다. / 출처=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가 지난 12일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확정하고 2030년까지 마을기업을 3500개로 확대한다. / 출처=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가 2030년까지 마을기업을 3500개로 늘린다.

행안부는 12일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확정하고 ‘1 마을, 1 마을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해 ▲마을기업 유형 다변화 ▲지역공동체와의 연계강화 ▲지역자원의 효과적 결합을 중점 전략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향후 10년 동안 마을기업을 350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동체성 등 마을기업의 정체성 강화 ▲마을기업 발굴·판로 확대 및 안정적 발전 도모 ▲「마을기업육성지원법」 제정 등 제도‧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지원에 집중한다. 

마을기업은 전국에 1556개(2019년 기준)가 운영되고 있다. 마을기업은 57.8%가 식품을 업종으로 다루고 영농조합법인(40.2%)이 다수를 차지한다. 최근 협동조합(25.5%)이 증가추세를 보인다. 마을기업 유형 다변화를 위해 사업성격에 따른 유형에 ▲지역자원활용형 ▲사회서비스제공형 ▲마을관리형을 추가해 도시지역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사회서비스 등 분야 확대에 나선다. 

예비마을기업 제도를 확대해 2022년까지 150개 이상(2019년 기준 68개)을 지정목표로 잡았다. 또한 주민자치회와 연계해 지역의 공적사업을 수행하는 모델을 발굴하고 공동체 사업 성격을 가진 기업에게는 마을기업 지정에 인센티브 등을 부여한다.

외에도 CSR, 출자사례발굴, 융자상품 개발을 통해 사회적경제에서 새마을금고의 역할을 확대한다. 농어촌 등 청년인구가 감소하는 지역에서 청년마을기업의 지정요건을 완화해 청년의 진입을 높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을기업의 법‧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마을기업육성지원법」 제정을 추진하고 중간지원기관 등을 대상으로 마을기업 지원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 “마을마다 고유한 이야기와 주민의 수요를 담은 마을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마을기업이 침체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공동체 회복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