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영세한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묶어 경쟁력을 키우는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육성 지원’ 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동종 및 유사업종의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처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가맹본부의 역할을 한다. 조합원이 가맹점주이며 가맹본부를 공동 소유하고, 수평적 협동을 통해 시장 정보와 경영 노하우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일반 프랜차이즈와 다르다.

도는 올해 소독?방역, 인테리어?리모델링 등 2개 분야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관련 분야에서 5개 이상의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이 모여 가맹사업 또는 체인사업을 운영하는 협동조합이거나 사업을 준비 중인 단체면 지원 가능하다.

아울러 2개 업종에 각 1개의 사업자를 선정해 올해 말까지 전문인력 지원, 교육?컨설팅 제공, 비즈니스모델 구축 등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돕는다. 이후 사업 평가를 통해 최대 2020년까지 지원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공정식 경기도 공유경제과장은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사업성과를 분석한 후 다른 업종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원을 희망하는 법인(단체)은 오는 6월 8일까지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www.ddabok.or.kr)에서 접수하면 된다.

글. 양승희 이로운넷 기자
사진제공. 경기도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