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다음달 17일까지 ‘2018년도 LH 소셜벤처 지원사업’에 참가할 창업팀을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청년 고용절벽 문제를 해소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2015년에 첫 선을 보인 'LH 소셜벤처 지원사업'은 지난해 15팀 모집에 248팀이 응모하는 등 청년층의 호응도가 높았다.

특히, 금년에는 기존 창업지원(Start-up) 분야 외에도 예비 및 3년 미만 신규 창업자(팀)를 대상으로 하는 성장지원(Scale-up) 분야를 신규로 공모한다.

창업지원 분야에서 최종 선발된 17팀에게는 팀당 1천만원의 창업자금을 지원하며, 성장지원 분야에서 선정된 최종 10팀에게는 간접지원을 포함하여 1년간 최대 1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창업지원 분야는 1년차 씨앗단계, 2년차 새싹단계로 구분하여 지원금이 산정되어, 1년차 사업수행 후 승급심사를 거쳐 우수한 평가를 받은 팀들에게는 2년차 창업자금 3천만원을 추가로 지원하게 된다.

LH는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창업 아이템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창업지원금 외에도 창업전문가 특강 및 컨설팅, 기본소양 교육 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또한, 최종 선정팀에게 대전, 대구, 진주 등에 위치한 LH 창업샘터를 사무공간으로 제공하고, 올해부터 정례화 되는 ‘LH 소셜벤처 포럼’ 등 소셜벤처 간 정기적인 네트워킹 모임을 통한 협업 아이템 발굴의 기회도 제공한다.

특히, 올해에는 전년도에 시범사업으로 추진하였던 크라우드펀딩 지원 대상 플랫폼과 수혜대상 지원팀을 대폭 확대하여 자금 조달과 판로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공모 기간은 6월 17일까지이며, 공모 대상은 창업지원 분야는 예비창업자 및 3년 미만의 신규창업자(만19세~만39세)이고, 성장지원 분야는 기존 소셜벤처 및 사회적경제 조직의 도시재생이나 주거복지 분야 신규 프로젝트이다.

신청 기간 중 접수건에 한하여, 창업지원 분야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최종심사(PPT 발표 및 인터뷰)를 통해 최종

7월중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선발팀을 발표하고 선정팀에 대한 창업지원금 전달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응모를 원하는 이는 LH 소셜벤처 홈페이지(lhsv.or.kr)에서 다운로드 받은 응모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lhse2015@hanmail.net)로 제출하면 된다 .

박상우 LH 사장은 "일자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꿈과 열정을 실현시켜줄 창업지원제도가 절실하다“며,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결실을 맺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글. 라현윤 이로운넷 기자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