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초부터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우리 사회 곳곳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적경제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정부, 중간지원조직 등에서 긴급지원, 대출 연장 등의 움직임이 있었지만 그것만으로 난관 극복은 어려웠다. 

그럼에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은 연대와 협동의 정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위기에 대응했다. 

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이로운넷>과 함께 조사한 '2020 코로나19 대응 우수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실태조사' 결과 ▲온라인 서비스 강화 ▲사업확장 ▲코로나19 수혜분야 진출 등의 방식으로 위기에 대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코로나19 대응 우수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실태조사

조사 대상 기업 절반 이상 2020년 상반기 실적 악화

이 조사는 지난해 9~10월 서울시에 본사를 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한 기업들을 사회적경제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아,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해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모두 151개 기업을 추천받았으며, 조사에 응한 71개사를 대상으로 경영 지표 등을 분석했다.

조사결과 응답기업의 53%가 코로나19로 2020년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같은 기간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응답도 68%나 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매출 등이 늘어나는 등 코로나19 피해에 적극 대응한 기업들이 있었다. 조사대상 71개 기업 중 43개가 어려움 속에서 2020년 예상 실적이 현상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부적으로는 ▲매출 및 이익 동반성장 27곳(38%), ▲작년 수준 유지 11곳(16%) ▲이익은 감소해도 매출은 작년수준 유지가 5곳(7%)을 기록했다.  

출처=코로나19 대응 우수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실태조사
출처=코로나19 대응 우수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실태조사

온라인 서비스와 사업 확장이 돌파구

코로나19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온라인서비스 강화 등을 통한 비대면 부문에 집중하는 방식이 많았다.

이중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사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코로나19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가 많았다. 주로 콘텐츠 경쟁력이 있는 ▲공연기획 ▲문화콘텐츠 ▲교육컨텐츠를 등을 다루는 기업이 주였다. 청각장애 문자통역 서비스 기업인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사가 취소되면서 상반기 매출이 60% 감소했지만, 온라인 문자 통역 서비스를 발굴해 전년과 비슷한 매출과 수익을 예상했다. 레이블소설, 어반비즈서울, 모아나눔 등도 유사한 전략을 보였다.

주 사업 영역 외의 보조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 사업 영역으로 진출한 경우도 있었다. 청각장애인용 영상전화 개발 및 제조기업인 씨토크커뮤니케이션즈는 코로나19로 요양시설과 병원에서의 비대면 소통 수요가 증가하면서 틈새시장을 파고 들었다. 

또 일부 업체는 마스크 등 코로나19 특수를 겨냥해 사업 모델을 재편하기도 했다. 돌봄 및 실버제품 생산기업인 해피에이징은 마스크 사업을 강화했다. 코로나19에 대비한 마스크 뿐만 아니라 황사마스크 사업도 함께 하며 2020년 상반기 매출과 온기 매출 모두 전년에 웃도는 실적을 예상했다. 이외에도 협동조합의 형태로 필수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마을협동조합 ▲관악 정다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우수 대응사례로 선정됐다.

비대면 서비스 지원, 저리 장기대출 등 장기정책 필요

응답한 71개 중 67개의 기업이 2021년 사업전략에 있어 신규사업이나 기존 사업 확장을 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응답한 기업들은 ▲사람에서 반려동물까지 돌봄서비스 확대 ▲B2C에서 B2B로 모델 확장 ▲코로나19에 필요한 문화 콘텐츠 제작 ▲비대면 교육지원 사업 진행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공동브랜드 및 공동사업 추진 ▲온라인 기반 해외서비스 기획 등을 계획했다.

또 36개 기업이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플랫폼 인프라 구축 전략을 준비한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기존사업 온라인 전환 ▲SNS기반 비대면사업 ▲유튜브 콘텐츠 개발 등의 세부계획을 기획했다. 외에도 해외진출, 정부 및 공공시장 공략 등의 사업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필요한 장기정책으로는 ▲비대면 서비스 지원 ▲정부의 사업비 지원 및 저리 장기대출 ▲극복사례 확산 및 공유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 구매 및 홍보지원(공공조달) 등이 꼽혔다.

소상공인연합회의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대책위원회'가 국회 앞에서 정상 영업 보장과 무이자 대출 확대 실시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출처=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의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대책위원회'가 국회 앞에서 정상 영업 보장과 무이자 대출 확대 실시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출처=소상공인연합회

업종, 규모별로 피해 상황 달라...대응분야 세분화해야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기업들이 많았지만 관광, 복지, 자활, 기술 등 업종별로 피해 상황에 차이가 있었다. 문화관광 분야의 기업들은 타 업종에 비해 경제적 피해가 크고 회복속도도 느렸다.

하지만 돌봄, 방역들을 다루는 복지와 자활분야는 비교적 타업종에 비해 피해가 적었고 회복속도도 빨랐다. 기술을 다루는 기업의 경우 피해를 거의 받지 않거나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지원계획 수립 시 업종별, 기업규모별 특징을 세분화해 각 분야에 적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위기에 공동대응 하기 위해서는 정부를 포함한 공공섹터, 비영리 및 영리 기관의 연대를 주축으로 한 유기체적인 조직 구성이 필요하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듀크대학의 사회적 기업가 센터(CASE)는 COVIDCAP.COM 웹사이트를 구축해 전 세계의 사회적경제조직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데이터베이스화했다. 해당 웹사이트는 1조 달러가 넘는 지원을 진행했으며 1700개의 지원책을 업데이트 했다. 이런 협업을 통해 5만개 이상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약 10억명에게  일자리, 식료품, 저비용 에너지 지원 등의 직간접적인 지원을 했다. 

사회적경제기업 대부분이 온라인서비스 강화를 비롯해 다분야 사업확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개발지원, R&D지원사업, 디지털 사업화 지원 등의 통합 프로그램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금융 중개기관과 관계금융을 통해 기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됐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