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유튜브 화면 캡처
출처=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유튜브 화면 캡처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강윤정)는 30일 '2021년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제1차 사회적경제포럼'을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개최했다.

강윤정 센터장이 사회를 보고 김혜경 백석대학교 지역혁신센터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안인숙 상임이사가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주요 내용과 과정’에 대해, 최혁진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의 의미와 이후 사회적경제 생태계’에 대하여 각각 발제를 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안인숙 상임이사는 국회에 계류 중인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을 위해 민간영역에서 기울였던 노력을 소개하고,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주요 내용을 비교하면서 정부 부처간, 정부와 민간, 민간 사이의 각종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또 향후 사회적경제기본법제정 시민행동의 계획 및 방향성을 제시했다.

최혁진 상임부위원장은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에 따른 기대효과를 제시하며 기본법이 꼭 필요한 이유를 강조했다. 최 부위원장은 기본법 제정의 다섯 가지 기대효과로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의 안정적 기반 확보, 다양한 정부 정책 연계시 효과성 제고, 지방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 강화, 사회적경제 조직의 공동 정체성 부여에 따른 연대와 협력 강화, 국민 인식개선에 따른 사회적경제의 양적, 질적 확산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이번 21대 국회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안인숙 이사와 의견을 같이 했다.

포럼을 이끈 김혜경 교수 역시, 건강가정지원법의 제정 및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안착과정을 돌아보며 사회적경제의 제도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을 통해 전체 사회적경제의 포괄적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1차 포럼을 시작으로 매분기 사회적경제의 주요 이슈에 대한 포럼을 연속적으로 개최하면서 각 기관 및 당사자조직과 일반 국민들까지 참여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사회적경제 확산 노력을 계속 기울일 계획이다.

포럼의 자세한 내용은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