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아파트인 위스테이별내가 입주민들의 의견을 담은 ‘존중의 약속 선언문’과 실천사항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존중의 약속은 공동생활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흡연, 반려동물, 공용시설 이용, 쓰레기 처리 등의 과정에서 서로 배려하는 내용을 담았다. 위스테이별내 갈등조정위원회의 주도로 지난해 10월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주민 간 문제가 발생 시 존중의 약속 원칙에 따라 중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화열 갈등조정위원회 위원장은 “위스테이별내 아파트는 입주민 전체가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읭 조합원으로 입주 3년 전부터 공동체 활동과 입주 준비를 해왔다”며 ”갈등상황 발생 시 원활한 해결을 위해 갈등조정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고 위원회를 꾸려 문제해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존중의 약속 선언문, 실천사항 전문>

2021년 위스테이별내아파트 “존중의 약속” 선언문

우리는 행복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존중의 약속을 합니다.

1. 우리는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원으로서의 의무와 약속을 준수하겠습니다.
2. 우리는 서로가 다를 수 있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존중하겠습니다. 
3. 우리는 다수의 행복만큼 소수의 권리도 중요시하겠습니다.
4. 우리는 지역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5. 우리는 모두가 행복한 삶을 위해 공동주택 생활예절과 아래의 사항을 유념하여 지키겠습니다.

2021년 위스테이별내아파트 “존중의 약속” 세부실천사항

층간소음 세부실천사항
하나. 위, 아래층, 옆집과 이웃으로 먼저 소통하며 좋은 관계를 형성하겠습니다.
하나. 밤 10시 이후 생활소음(발망치, 음악, 세탁기, 청소기, 크게 떠드는 소리, 문 닫는 소리, 의자 끄는 소리 등)에 주의하겠습니다. 
하나.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은 가능하면 소음방지 매트를 사용하고, 뛰어다니지 않도록 주의시키겠습니다.
하나. 층간소음에 대한 민원은 카페에 공개하기보다 관리사무소나 갈등조정위원회를 통해 소통하겠습니다.
하나. 위층 주민은 아래층 주민에게 수시로 층간소음 상태를 확인하고 소음 발생에 주의하겠습니다. 
하나. 집안 행사나 시설공사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층간소음이 예상될 경우 사전에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하나. 공동주택이기에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생활소음도 최소화하도록 서로 조심하고 양해하는 마음을 갖겠습니다.

2. 흡연 세부실천사항
하나. 흡연은 단지 외곽에서만 할 것이며 아파트 단지내 어디(세대내, 발코니, 화장실, 주차장, 계단, 복도, 놀이터, 주요통행로, 파고라, 잔디광장 등)에서도 하지 않겠습니다. 
하나. 흡연구역(단지 외곽)에서의 흡연권은 성인이라면 성별, 연령의 구별 없이 인정하겠습니다. 
하나. 방문객에게도 단지 내에서 절대 금연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하나. 단지 외곽에서 흡연시 주변을 청결히 하겠습니다.

3. 반려동물 세부실천사항
하나.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산책시 반드시 목줄을 하고, 승강기 내에서는 가능한 한 안고 있겠습니다. 
하나. 산책시 배변봉투를 지참할 것이며, 잔디광장에 진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반려동물을 방치하여 장시간 짖는 등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반려동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인에게 정중히 이야기하겠습니다.

4. 공용시설이용 세부실천사항
하나. 승강기안에서 먼저 인사하고 큰 소리로 떠들지 않겠습니다.
하나. 공용공간(소화전 내, 복도, 현관 앞, 계단 등)에 물건을 장기간 쌓아두지 않겠습니다.
하나. 공용시설을 내 집처럼 소중하게 사용하고 이용준칙을 준수하겠습니다.

5. 쓰레기처리 세부실천사항
하나. 크린넷 시스템과 분리수거장을 깨끗하게 사용하겠습니다.
하나. 재활용품을 원칙에 따라 깨끗하게 분류하여 배출하겠습니다.
하나. 음식물, 일반쓰레기는 반드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고, 대형 폐기물은 신고 후 배출하겠습니다.

6. 주차 세부실천사항
하나. 주차장 운영규정을 준수하겠습니다.
하나. 주차구획을 준수하고 이외의 공간에 주차하지 않겠습니다.
하나. 주차 후 가능한 사이드미러를 접겠습니다. 
하나. 주차장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7. 직원과 택배기사 세부실천사항
하나. 아파트 직원과 택배기사등도 함께 살아가는 분들임을 잊지 않고 정중히 대하겠습니다.
하나. 민원을 호소할 때도 항상 정중히 하겠습니다. 
하나. 직원들도 주민의 민원을 친절하게 접수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 정기대의원총회
2021년 3월 6일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