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전문가팀이 9일 우한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사진=WHO China
WHO 전문가팀이 9일 우한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출처=WHO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혀내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 세계보건기구(WHO) 조사팀은 9일 “우한이 발원지라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WHO 조사팀은 4주간의 임무를 끝내고 9일 우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팀은 10여일간 코로나19가 처음 발견된 수산물 시장과 우한의 병원 등을 방문해 전파경로를 조사했다. 

조사팀장인 피터 벤 엠바렉 박사는 “우한 실험실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돼 인간에게 옮겨졌을 가능성은 극히 낮다”면서 “중국으로 수입한 냉동 해산물이나 야생 동물, 또는 그것으로 만든 제품에서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구체적인 표적 조사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조사팀의 중국 측 책임자인 량완냔 박사는 “바이러스가 다른 지역에서 더 일찍 퍼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중국이 환자, 의료진, 실험실 직원들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고 자료, 샘플을 더 많이 개방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미국이 과학적인 임무를 정치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영국 BBC방송은 “코로나19가 발병된 지 1년이 지나 그 근원을 밝혀낼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며 “WHO 전문가팀이 우한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나왔을 수 있다는 논란의 여지를 잠재웠을 뿐”이라고 논평했다. 

※참고

COVID-19 ‘extremely unlikely’ to have come from a lab, experts say

WHO says 'extremely unlikely' virus leaked from lab in China

COVID may have taken 'convoluted path' to Wuhan, WHO team leader say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