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열린 비대면 집담회./출처=소비자기후행동.
지난해 12월 열린 비대면 집담회./출처=소비자기후행동.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소비자 중심 시민단체 ‘소비자기후행동’이 3일 공식 출범했다.

소비자기후행동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는 아이쿱생협 조합원, 소비자 시민, 시민단체 활동가 등이 모여 조직됐다. 지난해 12월 전국 100여 명의 소비자들이 비대면 집담회를 통해 소비자 기후행동에 대한 결의를 다졌고, 지난달 26일에는 600여 명의 회원이 모여 총회를 열었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식품 소비기한 표시 제도 지지 캠페인’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유통 중심의 기한 표시 대신 실제 먹을 수 있는 ‘소비기한’으로 표시제도를 바꾸자는 취지다. 소비자기후행동 공식 홈페이지에서 서명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유통기한 표시제도로 발생하는 음식 쓰레기 낭비와 환경 문제로 인해 유럽 등 선진국은 소비기한 표시제도를 도입했다. 지난해 7월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일부개정 법률안’ 형태로 발의했으나, 소비자 식품안전 검토를 이유로 국회에서 계류된 상태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서명 내용을 모아 소비기한 표시제도 입법화를 위한 국회 제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기후행동 캐릭터 만들기’도 진행한다. 홈페이지에 접속해 참여자가 직접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 캐릭터를 만드는 식이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올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채식문화 확산 ▲플라스틱 소비 줄이기 ▲생활 속 미세 플라스틱 저감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은정 소비자기후행동 상임대표는 “소비가 지구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고 소비자가 더욱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의 행동은 기업과 정부,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