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재해와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은 부자와 가난한 자를 차별하지 않고 괴롭힌다. 역사를 들여다 보면 재화와 전염병은 기존의 질서를 흔들었다. 6세기 동로마제국의 유스티니아누스 대제 때의 역병, 14세기 흑사병이 그랬다. 코로나19 팬데믹도 그럴 것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부유한 국가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더 입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위기 대응에 취약한 가난한 나라의 피해는 앞으로 계속돼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국 내에서도 빈곤층은 백신 등으로 부터 소외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백신을 맞지 않으면, 세계 경제가 붕괴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저임금 직종에 종사하는 산업체 노동자, 농장 노동자, 노숙자 등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다면 공장, 식당,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이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빈국과 빈곤층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은 단지 윤리적인 일만이 아니라 부유한 나라들에게도 바람직한 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이달 중 빈곤국에 첫 번째 백신 공급을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끄는 국제 백신 협력프로그램인 코백스(COVAX)에 합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코백스는 약 20억회 접종량의 백신을 저소득층과 중산층 국가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제약 회사들과의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내 190개 참가국 인구의 5분의 1을 예방접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비해 WHO와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사업인 ‘AAP(Act-Accelerator Partnership)’는 아직까지 목표액 380억 달러 중 50억 달러도 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개발국 지원은 백신만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나온다. 의료 인력과 보호 장비, 주사기는 물론 백신 냉장보관 운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스마트폰이나 이메일 주소가 없는 극빈자와 노숙인은 백신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다. 백신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안심시켜 접종하게 하는 것도 과제다.

백신 접종의 우선 순위에 대한 논란도 정리해야한다. 일반적으로는 많은 나라들이 노약자를 청년보다 먼저 접종한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청년층이 노령층에 비해 무증상 전파력이 높은 점, 경제 활동 등을 이유로 청년들에게 먼저 백신을 투여하고 있다. 

외신들은 백신이 공공재여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세계와 인류는 서로 연결돼 있어 어느 한쪽이 안전을 확보한다고 해서 개인과 국민보건, 그리고 자국의 경제를 보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

Coronavirus: why vaccine inequality in Asia threatens the world’s recovery

One vaccine side effect: Global economic inequality

Inequality and pandemic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