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가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사진제공=와디즈
와디즈가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사진제공=와디즈

2020년 투자자에게 가장 많은 자료 요청을 받은 스타트업 상위 5개 산업군은 △라이프스타일(8.7%) △콘텐츠(7.3%) △바이오·헬스케어(7.3%) △물류·운송(7.3%) △제조업(7%) 순으로 나타났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지난해 스타트업 투자 동향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스타트업 찾기’를 통해 누적된 스타트업과 투자자 정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동향을 담았다. 100만 2338개의 기업 데이터, 45만 3600건의 좋아요 수치 등 투자자들의 행동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사진제공=와디즈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사진제공=와디즈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검색한 기업은 푸드테크 기업 ‘스윗드오’였고,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 순이었다. 특히 소무나는 배터리 제어 기술을 통해 1톤 냉동 탑차가 무시동 상태에서도 냉동 기능을 유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관심 기업의 투자 단계로는 △SEED(35.5%) △시리즈 A(19.8%) △시리즈 B(13.0%) △Pre-A(11.8%) △시리즈 C·D·E(9.3%) 순으로, SEED나 시리즈 A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초기 단계 기업들이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타트업 찾기’는 지난해 5월 출범한 스타트업 전용 온라인 IR 플랫폼으로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정보 서비스다. 지난 한 해에만 스타트업 관리자 4618명, 전문 투자자 1581명이 등록을 마쳤고 한국기업데이터와 연동된 100만개 이상의 정보를 제공했다.

1292개 기업이 투자 의사를 드러내는 투자 유치 희망 기능을 사용했으며, 7045건의 IR 자료 열람 요청이 이뤄졌고 14개 기업이 벤처캐피탈(VC)을 통한 실제 투자 유치까지 성공했다. 

해당 서비스에는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소셜임팩트 등 다양한 기업들이 등록돼 있다. 또한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 CVC, 벤처캐피탈 등 개인 투자자부터 기관 투자자 등 다양한 투자자 풀을 보유했다.  

배윤희 와디즈 투자팀 이사는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8개월 만에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것은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자연스러운 결과”라며 “투자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스타트업 투자 정보를 제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연결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