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사회적경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기초부터 전문 심화 과정까지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한눈에 보는 수도권지역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

 

기초부터 알려주는 주민 대상 교육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경제 기초 강좌를 진행한다.

강서구는 14일까지 ‘사회적경제 기초교육’ 수강생을 모집하고, 15일부터 강서구 평생학습관 대강의실에서 사회적경제 개념 및 이해, 지역사회의 연관성 등에 대해 교육한다.

노원구도 16일까지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기초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사회투자지원재단이 사회적경제 기본 이해부터 사례, 조직 형태 및 설립 과정 전반에 대해 교육한다. 교육은 3월 19,26일 양일에 걸쳐 노원사회적경제지원센터 2층 교육실에서 열린다.

강동구는 ‘사회적경제인 스쿨’을 열고 오는 28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강생들은 4월 3~27일까지 강동구 평생학습관 3층 대강의실에서 우리 지역 사회적경제 이해와 현장 탐방, 국내 정책 등 사회적경제 전반에 걸쳐 교육받는다.

성남시는 ‘사회적경제 기초과정 아카데미 제17기’를 20일부터 4월 17일까지 진행한다. 오는 16일까지 수강생 모집을 완료하고 사회적경제창업보육센터에서 교육할 예정이다.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진행

5인 이상 모임을 대상으로 한 방문 맞춤형 교육도 열린다.

도봉구는 오는 11월까지 5인 이상 주민 모임 또는 사회적경제 조직이 신청하면 찾아가서 사회적경제 조직 비전 수립, 조직 운영 및 경영 실무 등에 대해 교육한다.

은평구는 주민 모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소셜밥터디'를 모집한다. 오는 6월까지 신청한 5인 이상의 주민 모임에 사회적경제 멘토링 및 교육 특강, 사회적경제 교육 연계 등을 지원한다.

 

예비창업자 창업부터 사회적금융 교육까지

창업자를 위한 교육도 풍성하다.

성남시는 ‘사회적경제 창업 아카데미’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4월 5일부터 5월까지 매주 월, 목요일 진행한다. 이론 교육은 물론 창업 아이템 도출, 사업 전략 수립 등 실제 창업에 필요한 실무 교육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접수는 4월 1일까지 받는다.

협동조합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비즈니스모델 교육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전문 교육도 열린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는 16,17,22일 3일간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링 전략수립 교육’을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한다. 협동조합 비즈니스모델 이해 및 진단, 재구성 등에 대해 이론 교육과 워크샵, 컨설팅을 결합해 눈길을 끈다.

사회적금융기관 종사자를 위한 교육인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 가이드’ 워크샵도 4월 17,18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된다. 캐나다 퀘벡의 연대 금융 전문가들이 개발한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 실무 교육 프로그램으로 퀘벡 사회적금융기관의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 및 지원 노하우를 공유한다. 사회적경제 컨설팅 회사의 베르나르 은두르 MCE Conseils 컨설턴트와 필립 갸랑뜨 퀘벡사회투자네트워크 RISQ 대표 등이 참여해 노하우를 전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