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가 보유한 1만 여건의 데이터가 올해 12월까지 공공데이터로 구축된다. 데이터는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비식별 정보로 처리해 민간에도 일부 개방한다.

관련된복지 사업을 하는 유관 단체, 연구자, 정책 담담자들이 정책 및 지원 사업을 기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가 경기도와 협력해 미혼모·부 및 청소년부모의 상담이력, 지원내역 데이터를 구축·개방한다고 23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시행 중인 '2020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사업의 목적은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가 미혼모·부, 청소년 부모 등을 지원하며 쌓은 자료를 데이터화해 정부 및 연구기관과 공유하는 것이다.

국내 시민단체(NGO)는 현장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역량과 사업비 부족 등 이유로 정보를 데이터로 구축하지 못했다.

오향린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사무국장은 "대부분 자료가 문서나 종이로 보관돼 적절히 활용되지 못했다"며 "이번 사업은 그간 모은 정보를 데이터로 구축해 공공성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다"고 설명했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를 비롯한 NGO 기관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을 지원하는 등 민간에서 정책을 보완해왔다. 이 과정에서 쌓인 상담 이력, 지원 내역 등 자료를 데이터화함으로써 수요자 중심 정책, 지원 사업을 개발할 수 있다.

오 사무국장은 “한 번의 데이터 구축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우리 단체가 모은 정보를 계속공공데이터로 업로드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 예정이다”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미혼모·부 및 청소년부모에게 필요한 복지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