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상반기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방안, 소셜 벤처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 연구개발(R&D) 혁신방안 등 중소기업 관련 굵직한 대책을 연이어 선보인다. 독자 법안제정과 기획 기능을 강화해 범정부 중소기업 총괄 기능을 확립한다는 목표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기부 2018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홍 장관은 “우리 경제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해 일자리·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을 주도 하겠다”며 중기부 주요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중기부는 △대·중소기업 격차 완화 등을 통한 중소기업 일자리 확대 △혁신을 응원하는 창업국가 조성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 조성 △더불어 잘사는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소상공인·전통시장 자생력 강화를 5개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우선 중소기업 R&D지원 방식을 민간 주도로 개편한다.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3대 전략분야와 15대 핵심기술, 청년선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5대 서비스 전략분야를 지정해 창의·도전적 R&D 지원을 강화한다. 중기부는 상반기 중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 R&D 혁신방안'을 상반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 보급과 확산을 위한 방안도 상반기 중 마련한다. 원활한 스마트 공장 구축과 운영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구축기업, 공급기업, 운영인력에 대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특히 클라우드 솔루션 등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필수적이고 해외 의존도가 큰 품목을 중심으로 50억원의 상용화 R&D 지원 예산을 투입한다.

소셜벤처 활성화 방안도 예고했다. 중기부는 상반기 중으로 소셜벤처에 중점 투자하는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 운영사를 선정해 소셜벤처를 집중 지원한다. 소셜벤처에도 민간 자율성을 부여해 수익성과 가치창출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소셜벤처를 주목적 대상으로 하는 임팩트 투자 펀드도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해 사회적 기업을 신규 일자리 창출 동력으로 집중 육성한다.

중소기업 협업사업을 유도하기 위한 신규 프로그램 도입도 추진한다. 상반기 중 '중소기업 네트워크법' 제정을 통해 협업전문회사 제도를 도입하고 2022년까지 1000개 협업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글.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