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 WEB TV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영상 연설에서 "포용적 다자주의라는 유엔의 이상은 우선 모든 국가에 개발될 코로나19 백신을 고루 보급할 수 있는지에 의해 시험될 것"이라며  "코로나백신과 치료제의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뿐 아니라, 개발 후 각국의 '공평한 접근권'이 보장할 것을 강조했다"고 유엔뉴스가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연설에서 올해가 한국전쟁 발발 70년이 되는 해 임을 언급하고 "한반도에 남아있는 비극적 상황을 끝낼 때가 되었다"며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되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인도적 차원에서의 유엔의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무엇보다 남북한은 '생명공동체'이며 감염병과 자연재해에 함께 노출되어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함께 협력할 수밖에 없다"며 "방역과 보건 협력은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과정에서도 대화와 협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한국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경제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나라와 협력할 것"이며 "유엔이 지향하는 '포용적 다자주의'를 위한 국제협력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기 속에서도 국제사회는 연대, 협력, 자유무역의 가치와 더불어 질병 예방과 세계 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제공조에 적극 동참 할 것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중국, 일본, 몽골뿐만 아니라 북한도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출범을 제안했다. 이러한 집단적 협력체재 구축은 북한으로 하여금 국제사회와 교류해 안보를 보장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임을  역설했다고 유엔 뉴스는 전했다.

※참고

Republic of Korea stresses support for developing nations during COVID-19(UN New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