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는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최신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이로운넷은 세모편지와 함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왜 여름엔 산보다 도시가 더 더울까요? 아스팔트와 시멘트로 뒤덮인 땅은 사막처럼 뜨거운 햇볕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2. 도시 전체를 바꾸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짚앞 골목, 우리집 옥상이나 근처 공터만 바꾼다면 어떨까요? 자. 4가지만 알면 누구자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농업 스타트!

3. 1) 어디에서 시작할까요? - 옥상, 베란다, 마당, 대문 위, 공터, 심지어 빈 페트병이나 고무대야 어디든 좋아요. 대신 가까워야 합니다. 살아 있는 모든 것들은 들여다봐야 잘 자라거든요.

4. 2) 무엇을 심을까요? - 공간 크기와 채광에 따라 잘 자라는 작물이 달라요. 좁은 곳에서는 상추, 대파, 깻잎을! 넓은 곳에서는 호박, 당근, 배추, 감자를!

5. 3) 언제, 어떻게 심을까요? - 모든 것에는 뿌릴 때와 거둘 때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농사로' 사이트에 가시면 작물별 재배 캘린더를 보실 수 있어요.

6. 4) 어떻게 심을까요? - 기본 농기구와 비료, 재배용토가 있다면 작물을 좀 더 잘 키울 수 있어요. 건강한농부협동조합 사이트에 가시면 지렁이상자부터 균 배양체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어요

7. 4가지 다 갖췄지만 자신 없다고요? 사회적기업 에코11의 텃밭문센터 문을 두드려보세요. 텃밭장독대 워크숍부터 커피찌꺼기로 비료만들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8. 도시를 사막으로 만드는 건 어쩌면 아스팔트가 아니라 우리의 삶일지도 몰라요. 도시인이 한 뼘이든 한 평이든 씨앗을 뿌린다면 혹시 알아요? 도시의 삶이 숲보다 아름다워질지. 함께 시작해볼까요?

글. 유보라,  이경숙 에디터

디자인. 이승준,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서울시사회젹경제지원센터의 세모편지 블로그 방문하기 sehub.blog.me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서울시 도시텃밭 가꾸기 e-book (agroseoul.net)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agro.seoul.go.kr)
농촌진흥청 농사로 (nongsaro.go.kr)
건강한농부협동조합 (farmerscoop.co.kr)
사회적기업 에코11 (eco11.co.k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