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피어나는 사회적 경제의 씨앗

‘2017 학교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동아리 워크숍’에서 영림중학교 학생들이 발표하고 있다.
“영림중학교사회적협동조합은 국내 최초의 공립중학교 협동조합입니다. 교내 친환경 매점인 ‘여물점(여유 있고 물 좋은 매점)’은 2013년부터 일찌감치 문을 열었죠.”

영림중학교 김승현 학생은 지난해 여름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다목적홀에서 열린 ‘2017 학교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동아리 워크숍’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추진한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기 사회적경제 교육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사회적경제 동아리와 학교협동조합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열렸다. 워크숍에는 영림중, 국사봉중, 삼각산고, 가재울고 등 사회적경제 동아리 및 학교협동조합을 운영하는 11개 학교의 학생과 교직원 100여 명이 참가했다. 이옥주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위드앙상블 이사장의 강의와 드림위드앙상블의 클라리넷 합주 공연으로 시작된 워크숍은 실제 학교 협동조합을 운영 중인 학생들의 사례발표로 이어졌다.

‘2017 학교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동아리 워크숍’에서 발달장애인으로 이루어진 드림위드앙상블이 공연하고 있다.
"이미 학교 협동조합이 있지만, 비조합원 친구들에게도 사회적경제를 알리기 위해 동아리를 만들었어요."

김 학생은 발표를 통해 교내 사회적경제 동아리 ‘사회적경제, 딱 좋다! (이하 딱 좋다)’를 소개했다. 딱 좋다 멤버들은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두리하나’의 ‘다울 카페’를 방문해 실제 사회적기업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참가하는 소셜마켓에 참가하기도 했다.

이어 국사봉중학교 김가영 학생도 교내협동조합에서 친환경 아이스크림 시식회 등 바른 먹거리 홍보 캠페인을 펼친 이야기를 풀어냈다. 국사봉중 매점에는 일반 아이스크림 대비 친환경 아이스크림이 턱없이 적게 팔린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교내협동조합은 바나나 없이 식품 첨가물로만 바나나 우유 만들기, 강의 듣기 등 학생들의 바른 먹거리 습관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미술 비전공자에게도 그림 그릴 기회를 주자는 취지의 ‘아트 페어’를 여는 학교도 있었다. 삼각산고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들은 학생들이 순수하게 미술을 즐길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는 한편 교복 물려주기 행사, 스타트업 페스티벌, 매점 상품관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 페스티벌에선 학생들이 직접 창업아이템을 선정해 판매가격을 책정하고 홍보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며 창업을 경험했다.

또 가재울고등학교 최가은 학생은 “(우리 학교에선) 교내매점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판매하고 학생들이 사회적경제를 체험해볼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사회적경제협동조합 형태로 매점이 설립됐다”며 “현재 조합에선 조합원이 아닌 학생들의 참여를 모으기 위해서 협동조합신문발행, 이동식 매점운영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최 학생은 학생들이 사업을 직접 제안하는 과정에서 학교생활에 대한 관심도 깊어지고 개개인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에서 ‘2017 학교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동아리 워크숍’이 열리고 있다.
사례발표를 모두 마친 학생들은 마지막으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법을 적용한 팀 빌딩 게임 ‘시너지 러너’를 함께하며 5가지 협력과 협동의 중요성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교내 협동조합·동아리 활동뿐 아니라 학교 간 협동조합·동아리 교류활동을 펼치며 사회적경제 네트워킹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글·사진. 서울시 사회적경제 청년혁신활동가 변지은
편집. 이화형 이로운넷 기자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