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는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최신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이로운넷은 세모편지와 함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혹시 공정무역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그 단어가 품고 있는 수많은 삶의 이야기도 들어보셨나요?

2. 필리핀의 아에타 부족은 오랫동안 차별의 대상이 되어왔던 소수민족입니다

3. 그들은 Peace lover라는 별명이 붙여질 만큼 평화를 사랑하고 자연에 기대어 살고있는 순박한 사람들이지만 개발업자들에게 땅을 빼앗기고 사기를 당해 가난한 사람들이 많았어요

4. 그러나 공정무역은 이들이 재배한 망고를 정당한 값을 주고 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물을 길러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었어요.

5. 그 덕에 지역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마을을 떠나지 않아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6. 공정무역은 일하는 사람에게 정당한 몫을 주고 제대로 된 근로 환경을 제공해주자는 가치를 전파합니다.

7. 내 삶의 터전에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8.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정당하게 가치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공정무역입니다.

9. 최의팔 트립티 대표: "본국에 일자리가 없다면 이주민들은 평생 돌아다녀야 하겠죠. 그러면 가정은 해체되고, 자녀들은 방치됩니다. 그렇게되면 행복한 삶ㅇ르 살지 못하게 되는거죠." "공정무역은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어요"

10. 이렇게 공정무역 제품들은 저마다 미션과 꿈을 품고 우리를 찾아옵니다.

11. 오늘 당신이 소비한 것들은 어떤 이야기를 품고 당신에게 찾아왔을까요?

 

글.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디자인.  이승준

서울시사회젹경제지원센터의 세모편지 블로그 방문하기 sehub.blog.me

공정무역의 정의와 원칙을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fairtradekorea.net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