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희망메아리] 서울광역자활센터의 주요 소식을 정리합니다. (사)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와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사업 관련 기관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서울광역자활센터 주간지 ? 희망메아리 152호]


4월 17일~18일(토),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와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주최로 구례자연드림파크에서“칼 폴라니와 21세기 경제”공동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칼 폴라니(1886~1964)는 헝가리 출신의 경제 사회학자로서 역사적 고찰을 통해 사회와 경제의 관계를 분석하고 자본주의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할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폴라니의 사상은 경제 민주주의 운동의 기반과 사회적 경제 분야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했으며, 무한경쟁의 시장자본주의가 경제위기로 한계에 이르면서, 시장경제와 사회적 경제, 공공부문, 생태가 조화를 이루는 ‘다원적 발전 모델’, 새로운 대안 경제이론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포럼을 주최한 KPIA는 캐나다 ‘칼폴라니정치경제연구소’의 아시아지부로서 지난 2014년 11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1회 국제사회적경제포럼(GSEF)에서 마거릿 멘델 소장(캐나다 칼폴라니정치경제연구소)과 송경용 이사장(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상호 제안으로 서울 유치 합의가 이루어졌으며, 한국과 아시아의 사회적경제 모델을 함께 만들어 가기위해 사회적경제 분야의 리더들이 중심이 되어 지난 3월 17일 창립총회를 진행하였고, 4월 24일 개소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포럼이 열린 구례자연드림파크는 250여명의 직원을 구례에서 직접 채용하여 지역의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2015년 3월말 기준 직원 384명), 특히 이주결혼 여성 및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연드림파크에는 가공식품(라면, 커피믹스) 생산단지와 체험공방, 물류센터, 제반 기술·연구시설, 그리고 생맥주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비어락 하우스,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및 카페, 자연드림시네마 등 아이쿱생협의 윤리적 생산의 거점으로, 협동조합에 기반한 지역사회 발전 모델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소식은 서울광역자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희망메아리 152호 보기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